책을 펴내며
1장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특성
1.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개념 정립의 필요성/ 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선행연구 성과와 한계/
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구성/ 4.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변별적 특성
2장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분석 방법
1. 1차 분석; 서사 구성 요소별 분석/ 2. 2차 분석; 상관 및 소구 요소별 분석/ 3. 3차 분석; 해석 및 효과 분석
3장 스토리텔링을 매개로 한 One Source Multi Use 구조와 전략
1. One Source Multi Use의 정의와 분류/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장르 전환/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창구효과/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품화/ 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브랜드화 전략
4장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환 전략
1. 전환의 정의와 유형/ 2. 원천 소스의 스토리텔링 전환 전략: 신화의 경우/ 3. 원천콘텐츠의 거점콘텐츠화 전략: <지금, 만나러 갑니다>의 경우
5장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분석의 실제
1. 해리포터 시리즈, 익숙한 것들의 창의적 통합 가능성/ 2. 러브레터, 기억의 소환, 상실의 지연/ 3. 초속 5Cm, 거리와 속도의 영상미학/
4. 픽사 캐릭터, 자기진화의 중심동력/ 5. 디즈니 3D 애니메이션, 디즈니화의 창조적 내면화/ 6. 토이스토리 시리즈, 독립성과
연속성의 이율배반적 통합
6장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즐거움, 체험, 가치의 선순환
참고문헌/ 색 인
가치 있는 체험의 즐거움, 스토리텔링
이 책은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특성, 분석방법을 제안하고, 스토리를 매개로 한 One Source Multi Use 전략,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전환(adaptaion 전략, 프랜차이즈 전략 등과 같은 스토리텔링의 핵심 관심사를 정공법으로 풀고 있다.
이 책은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구현 전략에 중점을 두고 실천적 탐구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동시에 모든 분야의 핵심 관심으로 부상한 스토리텔링의 최적화 전략을 탐구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주요 키워드인 가치, 체험, 즐거움의 상관망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스토리두잉(storydoing으로 나갈 것을 전망하였다. 이제 스토리텔링은 당위적인 요구를 넘어서 생산적인 방안을 실천적으로 모색해야 할 시기라는 점에서 이 책의 성취는 압도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