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학문과 삶의 접점을 이야기하는 인문학
1강 쉽게 풀어보는 경제원리│박정호
왜 알아야 할까
1교시 | 첫사랑이 기억에 오래 남는 이유 : 한계이론
2교시 | 이유 없는 선택은 없다 : 기회비용과 매몰비용
3교시 | 전쟁, 금융의 발달을 재촉하다
4교시 | 물류, 도시를 만들다
5교시 |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나의 선택에 개입하는, 넛지 효과
2강 제4의 물결│오준호
왜 알아야 할까
1교시 | 평민이 왕의 목을 친 최초의 시민혁명 : 영국혁명
2교시 | 천 년 넘은 신분 제도를 끝장낸 대사건 : 프랑스대혁명
3교시 | 빵·토지·평화를 위한 노동자의 혁명 : 러시아혁명
4교시 | 나라의 주인이 누구인지 보여준 독립 혁명 : 베트남혁명
5교시 | 민주주의 역사를 다시 쓰다 : 대한민국 촛불혁명
3강 ‘지구’라는 터전│장형진
왜 알아야 할까
1교시 | 지구의 기원과 진화
2교시 | 인간의 출현과 발달
3교시 | 인간과 지구의 미래
4교시 | 지구인이 알아야 할 지구
5교시 | 우주, 지구, 인간
4강 노동인권: 이건 제 권리입니다│문승호
왜 알아야 할까
1교시 | 참아가며 일하는 세상 아니잖아요
2교시 | 너와 나의 일상, 노동 그리고 노동인권
3교시 | 노동법을 아시나요
4교시 | 파업하면 나쁜 사람들 아닌가요
5교시 | 새 시대의 노동인권
5강 세종의 원칙│박영규
왜 알아야 할까
1교시 | 왜 지금 다시 세종인가
2교시 | 세종의 경청법
3교시 | 세종의 질문법
4교시 | 세종의 공부법
5교시 | 결국 모두 백성을 위한 일
6강 비난과 이해 사이│이효정
왜 알아야 할까
1교시 | 분수에 맞지 않은 소비 : 기회비용
2교시 | 온라인 중고시장에서의 거래 : 정보의 비대칭성
3교시 | 학부모 모임에서 소외당하는 직장맘 : 시장
4교시 | 화장실 문을 잠그는 가게 : 비용
5교시 | 해외 직구족 : 소비자 잉여, 생산자 잉여
7강 명의열전│김형찬
왜 알아야 할까
* 시리즈 구성
1권 <역사·예술·문학〉총 10강
2권 <사회·과학·경제> 총 10강
공부와 삶의 접점을 찾는 인문학!
‘필요한 이유’를 알면 공부가 쉽다
비대면 수업의 비중이 늘면서 학생 스스로 배움의 폭과 교양의 깊이를 책임져야 하는 시대가 됐다. 그런데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질문이 있다. “과학이 왜 필요한가요?” “경제를 배워서 어디에 쓰나요?” 질문은 하나로 요약된다. ‘이 배움이 내 삶과 어떻게 연결되느냐’다.
인문학은 기본적으로 사람과 삶을 대하는 태도에 관한 학문이다. 내 일상과 별개의 학문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학문과 삶의 접점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청소년 인문학 수업》은 공부와 삶의 접점을 잘 드러내는 강의들을 엄선했다. 삶으로 와닿은 배움이 진정 학문으로 기능할 것이고, 나아가 현실의 내신이나 수능에서 진짜 힘을 발휘할 거라 여기기 때문이다.
“일상의 변화를 느낄 정도로 영향을 끼친 강의!”
서울시 중고교 특강을 통해 검증된 콘텐츠
《청소년 인문학 수업》은 백상경제연구원이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인문학 아카데미의 강의들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서울시 100여 곳의 중고등학교 특강을 통해 필요와 의의를 검증받은 콘텐츠다. 그중에서 학생과 교사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강의, 공부의 이유와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는 강의들을 골라 담았다.
실제 강의를 들은 학생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일상의 변화를 느낄 정도로 영향을 끼친 강의!” “막연했던 어른의 세상을 미리 들여다본 기분이다.” 《청소년 인문학 수업》은 낱낱의 지식보다 ‘우리가 이 배움을 통해 어떤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을 주고자 한다. 강의를 통해 내일의 삶이 조금은 바뀔 수 있게 만드는 것, 《청소년 인문학 수업》의 목표다.
하루 15분×5일이면 하나의 강의 완독!
연관 교과목 & 명료한 강의 요약
《청소년 인문학 수업》은 하루 15분×5일이면 하나의 강의를 완독할 수 있게 구성됐다. 적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