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서문
들어가며
<서장> 역사인식 문제를 둘러싼 기묘한 상황
한일강제병합 재검토 국제회의
중요성과 특수성
분석자의 입장에서
역사인식 문제와 ‘과거’의 탐구
연구에 가해지는 불필요한 압력
한반도 연구를 둘러싼 악순환
<제1장> 역사인식 문제를 고찰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
1. 역사인식 문제의 역사적 전개와 그 원인
2. 가치기준으로서의 역사인식
3. ‘역사’와 ‘역사인식’
<제2장> 역사인식 문제의 세 가지 요인
1. 세대교체
2. 국제 관계의 변화
3. 경제대책과 냉전의 종언
<제3장> 한일교과서 문제
1. 교과서 문제의 기원
2. 한중 양국의 반응
3. 유동적인 한일 양국의 정치 속에서
<제4장> 전환기로서의 80년대
1. 종언으로 치닫는 냉전
2. 한일 관계의 변화
3. 신편 일본사(新編日本史
4. 엘리트정치의 종언
<제5장> 일본군위안부 문제
1. 55년 체제 말기의 일본 정치
2. 제1차 가토 담화
3. 미야자와 방한
4 ‘성의 없는 사죄’라는 담론의 탄생
5. 일본 정부의 대응
6. 제2차 가토 담화
7. 고노 담화
8. 무라야마 담화에서 아시아여성기금으로
<제6장> ‘잃어버린 20년’ 속의 역사인식 문제
1. 변화하는 일본 사회
2. 내셔널리즘과 포퓰리즘의 시대
3. 포스트 포퓰리즘 시대의 역사인식 문제
4. 악화되는 한일 관계
<종장> 한일 역사인식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한일역사공동연구의 교훈
‘한일공통역사교과서’는 만들 수 없다
일본은 자국의 중요성을 설명하라
맺음말을 대신하여
참고문헌
연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