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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0.1%의 비밀 : 부모만이 줄 수 있는 두 가지 선물, 자존감과 창의성
저자 김경일
출판사 EBSBOOKS
출판일 2020-09-07
정가 15,000원
ISBN 9788954754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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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며_ 내 아이를 0.1%의 인재로 키우는 비밀

1부. 하버드 학생들은 지능은 달라도 자존감은 같다

1. 하버드대 학생들에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아이의 행복을 바라는 부모, 행복하지 않다는 아이
지금, 우리 아이들이 병들어간다
하버드대 학생들은 어떤 점에서 뛰어날까?
하버드 공부법보다 자존감에 주목하라
입시가 아닌 인생 성공으로 향하는 길
2. 자존감, 제대로 알아야 가르친다
자존감 교육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자존심과 자존감의 차이
자기만 소중한 아이들의 문제
우리 아이 자존감은 괜찮을까?
3. 국영수보다 중요한 자존감 조기교육
넘어져도 일어서는 오뚝이의 힘
자존감과 성적의 상관관계
자존감은 타고나는 게 아니다
유아기 자존감이 평생을 좌우한다
4. 자존감 높은 아이가 미래 인재로 자란다
세상이 변하고 있다
새로운 역량을 요구하는 사회
미래사회는 균형 잡힌 인재를 원한다

2부. 학교는 가르치지 않는 자존감, 부모에게 달렸다

1. 아이와 나 사이의 ‘갭’부터 인정하자
한국 부모들은 왜 그런가요?
‘눈’보다 ‘입’이 중요한 세대
인생의 메인 플레이어
말이 없는 부모, 눈치 없는 아이
정확한 표현을 원하는 아이들
2. 친구 같은 엄마 아빠에 대한 환상
나는 어떤 부모인가?
독재자형 : 일일이 지시하는 부모
허용형 : 무엇이든 해주는 부모
방임형 : 그냥 내버려두는 부모
권위형 : 방향을 제시하는 부모
3. 부모는 아이의 쿠션이 되어야 한다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상처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쿠션을 쌓아주는 소통의 기술 1 - 경청하고 사과하기
쿠션을 쌓아주는 소통의 기술 2 - 공감하고 유도하기
쿠션을 쌓아주는 소통의 기술 3 - 관심을 가지고 칭찬하기
4. 엄마가 해줄 수 없는 것, 아버지 이펙트
아버지가 아이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짧지만 강하게 기억되는 아빠와의 시간
아이와의 관계를 바꾸는 SOLER 법칙
5. 아이에게 물려줄 수 있는 가장 큰 유산
세상이 어떻게 변해도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성취하는 힘
국영수보다 중요한 건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것

세계적인 명문대 하버드대 학생들은 모두 잘 지낼까? 그렇지 않다. 공부로는 최고인 아이들이 모이다 보니 자기보다 뛰어난 학생들을 보고 좌절감을 느끼거나 우울증을 앓는 학생들이 있다. 반면 내로라하는 인재들 사이에서도 행복하게 공부하며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는 아이들도 있다. 이들이야말로 상위권 중의 상위권, 0.1퍼센트라고 할 수 있다. 조세핀 킴 교수는 15년간 하버드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이 아이들에게 어떤 특별한 점이 있을까 알아보았다. 그랬더니 타고난 지능이나 지식보다 자존감이 바로 그 비밀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미국의 영재교육 전문가 위트모어(Whitmor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기주도 학습을 성공적으로 해낸다. 반면 성적 외에 자신의 존재 의미를 찾지 못하는 학생들은 자존감이 낮고, 하버드 학생들 사이에서 점점 위축된다. 입시를 위해 아이의 자존감을 무시한다면 성적과 입시, 좋은 직업을 가지는 데도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전체 인생에서 안정된 행복을 빼앗게 된다.
그런데 자존감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다. 발달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자존감 면에 있어서 갓난아기들은 빈 칠판과 같다고 한다. 자존감은 아이가 세상에 나와 곁에 있는 사람들, 특히 부모와 조부모, 교사처럼 중요한 타인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어떤 세상에서도 아이들이 훌륭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해주는 자존감, 그러나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이 중요한 자질을 아이에게 선물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 아이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
금수저보다 강력한 창의성이라는 무기

세상은 부모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부모들이 경험한 성공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인공지능과 경쟁해야 할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이 바로 창의성이다. 컴퓨터는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