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온라인 수업의 실천적 원리, ‘교사 실재감’을 제시합니다 5
1부 교사 실재감의 실천 원리
1. 온라인 수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사 실재감 21
2. 온라인 이후, 블렌디드 수업과 교사 실재감 39
3. 교사 실재감의 네 가지 실천 원리 : BEING 61
1부
2부 교사 실재감 실천 사례와 공감 코칭
1. 제1원리 연결되는 관계 만들기 107
안휘준(거창 샛별초등학교 교사
2. 제2원리 교사 존재감 나타내기 130
전진우(부산 동평중학교 음악교사
3. 제3원리 수업의 흐름 이끌기 156
조은주(안양 부흥중학교 과학교사
4. 제4원리 피드백으로 다가가기 189
심효은(포항여자전자고등학교 디자인교사
2부
3부 온라인 수업 Q&A
1. 교사가 궁금해 하는 온라인 수업 Q&A 225
2. 학부모가 궁금해 하는 온라인 수업 Q&A 254
3부
부록
온라인 정책 토론회 발표 자료 276
참고 문헌 286
온라인 수업? 이제는 블렌디드 수업을 고민해야 할 때
2020년 봄, ‘코로나19’로 인해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 온라인 개학이라는 상황을 맞이했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은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큰 혼란을 겪어야 했다. 이렇게 급작스럽게 다가온 온라인 수업 상황은 최근 몇 년간 학생들의 ‘배움’에 집중하고 있던 교육계의 흐름을 거꾸로 돌리는 듯한 절망감과 무기력감을 주었다.
학교 현장에서도 혼란은 이어졌다. 어떤 교사들은 코로나19가 어서 종식되어서 온라인 수업 상황이 끝나고 학교에서 학생들을 만날 때만을 기다리면서 EBS나 다른 콘텐츠를 링크 거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그 밖의 시간에는 과제를 내거나 학생들을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 다른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온라인 관련 기술과 지식을 배우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EBS나 일타 강사와 같은 기업적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따라잡기는 쉽지 않은 데다 수업 외에도 해야 할 일이 많은 교사들은 쉽게 지칠 수밖에 없었다.
코로나19로 시작된 온라인 수업 상황은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이 전염병이 완전히 종식되기 전까지는 온라인 수업,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수업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또 코로나19 이후에도 다른 전염병이 유행을 하거나, 자연 재해로 인한 예기치 않은 상황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럴 때마다 외부 상황에 의한 블렌디드 수업 상황에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온라인 수업을 당장 진행해야 하는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는 게 좋은지, 촬영은 어떤 기기가 좋은지, 편집은 어떤 프로그램이 쉬운지, 저작권 처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온라인 수업을 위한 기술과 지식을 필요로 할 수 있다. 하지만 교사는 학생들의 출결을 체크하고 평가하는 데 그치는 ‘관리자’도, 눈을 뗄 수 없는 재미와 볼거리로 가득 찬 영상을 만드는 ‘콘텐츠 생산자’도 아니다. 교사는 주입식 교육의 폐해를 극복하고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실천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