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전혀 새로운 미래를 만나다
Chapter 1. 코로나 19가 뒤흔든 교육
01 미래 교육, 가까이하기엔 멀었던 이야기
02 갑자기 들이닥친 코로나19와 그로 인한 교육의 변화
-처음으로 경험한 온라인 개학, 그리고 원격 수업
-원격 수업을 하면서 드러난 교육의 현실과 해결 과제
03 코로나19로 인한 학부모의 스트레스와 고민
-학부모는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할까?
04 위기가 기회가 되다
-온라인 교육의 가능성을 엿보다
-디지털 교육 환경이 급속히 구축되다
-블렌디드 러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다
Chapter 2.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01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렵다
-함께 비커밍(becoming하자
02 교육에 대해 다시 묻다
-학교의 가치에 대해 다시 묻다
-언택트 시대에 필요한 콘택트 강화 교육
-결국 교육은 사람을 향한다
03 위기 대응 온라인 수업에서 진짜 온라인 수업으로
-새로운 프레임에서 온라인 교육을 고민하자
-블렌디드 러닝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너지를 내자
-디지털에 매몰되지 말자
-부모를 위한 온라인 학습 가이드가 필요하다
04 아는 것을 버리고 새롭게 배우자
-부모도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배움에서 중요한 오픈 마인드와 유연한 태도
Chapter 3. 마음의 힘을 키워라
01 코로나 블루를 겪는 아이들
02 회복탄력성을 키워주자
-문제를 회피하기보다는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자신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도움을 구하는 아이로 키워라
-계획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라
03 마음챙김을 훈련하게 하자
-마음챙김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힘을 키워라
-마음챙김은 학습력을 높인다
-아이와 함께 마음챙김을 연습하자
04 교육의 최종 목적은 웰빙(Well-Being이다
-위기로 행복을 다시 돌아보다
-교육의 최종 목적은 결국 웰빙이다
-자녀의 웰빙에 더욱더 가치를 두자
Chapt
‘오늘의 학생들을 어제의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그들의 내일을 빼앗는 것이다’ - 존 듀이
김지영 박사의 전작인 《다섯 가지 미래 교육 코드》를 출간한지 3년이 지났다. 그간 저자와 후속작을 고민하던 중, 코로나19 팬데믹이 벌어졌다. 한 치 앞을 예측하기 힘든 혼란의 상황에서 미래 교육의 방향을 가늠한 책을 출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당장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사에게도, 집에서 온라인 학습을 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불안해하는 부모에게도, 믿을 수 있는 가이드가 꼭 필요했다.
저자가 《코로나 이후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를 쓰는 내내,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로 술렁거렸다. 에필로그에서 밝혔듯, 외부에서 무언가가 계속 바뀌어가는 상황 속에서 마음을 잡고 글을 쓴다는 일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도 여러 온라인 강의 스케줄을 미루고 원고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저자의 마음을 붙잡아주었던 것은 ‘예측할 수 없는 시대에 사는 많은 부모가 가진 불안감을 좀 덜어주고 싶다’는 바람이었다.
화창한 가을 하늘에도 선뜻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는 일상이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안개가 자욱한 길을 운전할 때 할 수 있는 일은 전조등을 켜는 것이다. 안개 낀 길을 가더라도 내가 가는 이 길이 맞다는 확신만 있다면 조금 천천히 가도 괜찮을 것이다.
전작인 《다섯 가지 미래교육코드》가 미래 교육으로 가기 위한 큰길을 안내했다면 이번 책은 지금 당장 택해야 하는 구체적인 길을 안내하고 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저자의 바람처럼 아이들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믿고 따를 수 있는 든든한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
■ 이 책의 특징
부모와 아이, 교육자 모두에게 좋은 가이드가 되는 책
교육학자이자 교수전문가로서 그동안 많은 부모와 교사, 교육 관계자를 만나 쌓은 경험을 토대로, 모든 주체가 새로운 교육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