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서론
제1부 쿨레쇼프의 몽타주이론
1장 이론의 배경
2장 몽타주 기법의 발견
3장 몽타주와 영화 연기
4장 몽타주 영화에서의 장치와 숏
5장 수정된 몽타주 이론
6장 요약 및 결론
제2부 푸도프?킨의 몽타주 이론
1장 이론의 배경
2장 푸도프킨의 스승들
3장 사실주의 몽타주
4장 연속성의 몽타주
5장 연역적 구성과 조형력있는 이미지
6장 관계적인 편집
7장 시청각적 몽타주
8장 몽타주와 영화연기
9장 요약 및 결론
제3부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이론
1장 이론의 배경
2장 마이어홀드의 연극
3장 어트랙션 몽타주
4장 노골적인 대위법의 몽타주
5장 충돌 몽타주
6장 몽타주 방법
7장 지적 영화
8장 파토스 구성
9장 총체적 이미지의 몽타주
10장 몽타주와 영화 연기
11장 요약 및 결론
결론
부록 몽타주와 연극적 전통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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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누구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그렇지만 제대로는 알려져 있지 않은 ‘몽타주’에 대한 이론적 정립을 그것의 발생과 발전의 궤적을 좇아 규명한 책이다. 특히 에이젠슈테인에 머무는 한정적인 분석이 아니라, 쿨레쇼프(Lev Kuleshov, 푸도프킨(V. I. Pudovkin, 에이젠슈테인(Sergei Eisenstein 등 몽타주를 이론과 실제에서 구현한 영화인들을 자세히 비교 분석하면서 오늘날의 영화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몽타주 이론의 전체상을 그려내고 있다. 저자는 몽타주에 대해 새롭게 인식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하면서, 몽타주 이...
누구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그렇지만 제대로는 알려져 있지 않은 ‘몽타주’에 대한 이론적 정립을 그것의 발생과 발전의 궤적을 좇아 규명한 책이다. 특히 에이젠슈테인에 머무는 한정적인 분석이 아니라, 쿨레쇼프(Lev Kuleshov, 푸도프킨(V. I. Pudovkin, 에이젠슈테인(Sergei Eisenstein 등 몽타주를 이론과 실제에서 구현한 영화인들을 자세히 비교 분석하면서 오늘날의 영화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몽타주 이론의 전체상을 그려내고 있다. 저자는 몽타주에 대해 새롭게 인식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하면서, 몽타주 이론을 기계적인 법칙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독창적인 예술적 창의력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몽타주는 가장 단순한 차원에서 숏과 숏의 결합 즉 편집을 의미하지만, 이러한 좁은 의미를 뛰어넘어 하나의 예술 원리로서 특정한 미학적 효과를 위해 시각적 청각적 극적 요소 등을 상호 결합하는 방식으로 이해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