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十一. 정행품淨行品
1. 지수보살이 문수보살에게 묻다
1 불과의 삼업
2 불과의 구족
3 십종지혜
4 열 가지 힘
5 법의 선교
6 칠각분과 삼공
7 6바라밀과 4무량심
8 십종력
9 시왕공경
10 능히 요익이 되다
11 뛰어나게 존귀한 지위
2. 문수보살의 답
1 문법을 찬탄하다
2 마음을 잘 쓰는 것이 답이다
3 게송으로 답하다
가. 집에 있을 때의 서원
나. 출가할 때의 서원
다. 좌선할 때의 서원
라. 걸어 다닐 때의 서원
마. 용변 보고 손을 씻을 때의 서원
바. 걸식할 때의 서원
사. 산림에 들어갈 때의 서원
아. 사람을 대할 때의 서원
자. 걸식하러 갈 때의 서원
차. 목욕할 때의 서원
카. 간경하고 예불할 때의 서원
타. 잠자고 쉴 때의 서원
4 이익을 찬탄하다
十二. 현수품賢首品 1
1. 문수보살이 묻다
2. 현수보살이 게송으로 대답하다
1 물음에 답할 것을 허락하다
2 초발심의 공덕
3 발심의 행상
4 믿음은 불도의 근원
5 수학하는 곳
6 믿음이 점점 다른 수행을 갖추다
7 십주위를 밝히다
8 십행위를 밝히다
9 십회향위를 밝히다
10 십지위를 밝히다
가. 초지를 말하다
나. 이지를 말하다
다. 3지와 4지를 말하다
라. 5지를 말하다
마. 6지를 말하다
바. 7지를 말하다
사. 8지를 말하다
아. 9지를 말하다
자. 십지를 말하다
ㄱ. 신업의 덕
ㄴ. 어업의 덕
ㄷ. 의업의 덕
ㄹ. 삼업의 공덕
ㅁ. 법을 얻어 지위를 얻다
ㅂ. 삼매에 머물다
ㅅ. 큰 작용의 측량하기 어려움
차. 그 덕을 찬탄하여 맺다
ㄱ. 법을 말하다
ㄴ. 비유로써 밝히다
11 무한한 큰 작용
가. 해인삼매
ㄱ. 업의 작용이 두루 하다
ㄴ. 큰 작용의 의지
나. 화엄삼매
다. 인다라망삼매
라. 삼매의 신통변화
ㄱ. 공양의 전체
ㄴ. 가지가지 공양
ㄷ. 제불에
十一. 정행품淨行品
十二. 현수품賢首品1
정행품은 문수보살이 지수 보살의 질문을 받아 답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수품은 현수보살이 문수보살의 질문을 받아 답하는 형식이다.
여기서 정행이란 청정한 행동, 깨끗한 행위, 수행자답고 품격 있는 거동과 마음 씀씀이를 말한다. 지수智首보살이 문수보살에게 “어떻게 하면 신구의 삼업이 과실이 없으며, 해치지 아니하며, 훼손하지 아니하며, 태어나는 곳의 구족함과 종족의 구족함과 가문의 구족함 등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문수보살은 141게송으로 모든 행동거지를 할 때에 이러이러한 원願을 세우라는 답을 하였다. 그와 같은 원을 통해서 청정한 행동, 깨끗한 행위가 성취된다고 말씀하신 내용이다.
현수품은 현수보살이 문수보살의 질문을 받고 357개의 게송으로 설법한 품이다. 화엄경 80권 중 한 권 반이나 된다. 이 현수품은 다른 품과 달리 모두가 게송, 즉 시 형식으로 설법하였기 때문에 더욱 돋보이는 품이다. 삼보를 위시하여 불법을 믿는 믿음의 공덕과 처음 발심한 발심의 공덕을 말씀하였고, 이어서 갖가지 광명과 삼매를 설하였다. 그리고 여러 가지 비유를 들어 앞의 뜻을 더욱 분명히 하였다. 이로써 제2회 여섯 품의 십신十信법문을 설하는 것을 마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