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종잇장처럼 얇게 깎은 소뿔에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 목공예품을 치장하는 화각공예,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우리 고유의 전통 공예 기법을 그림책에 담았다 !
■ 외동딸의 혼사를 앞둔? 아버지의 애틋한 마음
복사꽃 만발한 봄날입니다. 솜씨 좋기로는 내로라하는 장인들이 모여 사는 마을에 손님이 찾아왔어요. 외동딸의 혼사를 앞둔 아버지입니다. 엄마 없이 외롭게 자란 애틋한 딸이에요. 꽃처럼 고운 새색시에게 어울리는 고운 물건, 평생토록 가까이 두고 쓸 쓸모 많은 물건을 만들어 달라시네요. 그렇다면 화각 삼층장이 제격이...
종잇장처럼 얇게 깎은 소뿔에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 목공예품을 치장하는 화각공예,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우리 고유의 전통 공예 기법을 그림책에 담았다 !
■ 외동딸의 혼사를 앞둔 아버지의 애틋한 마음
복사꽃 만발한 봄날입니다. 솜씨 좋기로는 내로라하는 장인들이 모여 사는 마을에 손님이 찾아왔어요. 외동딸의 혼사를 앞둔 아버지입니다. 엄마 없이 외롭게 자란 애틋한 딸이에요. 꽃처럼 고운 새색시에게 어울리는 고운 물건, 평생토록 가까이 두고 쓸 쓸모 많은 물건을 만들어 달라시네요. 그렇다면 화각 삼층장이 제격이지요. 화각은 종잇장처럼 얇게 깎은 소뿔에 예쁜 그림을 그린 거예요. 요모조모 쓸모 많은 삼층장에 아름다운 화각으로 옷을 입힌 것이 화각 삼층장입니다.
눈썰미 좋고 손끝 야무진 장인 다섯이 나섰습니다. 소뿔을 다루는 각질장, 나무로 가구를 만드는 소목장, 그림을 그리는 화원, 옻칠을 하는 칠장, 쇠붙이로 가구 장식을 만드는 두석장입니다. 화각 삼층장을 만들려면 솜씨 좋은 장인들 여럿이 힘을 모아야 하거든요. 여간 까다롭고 어려운 작업이 아니에요. 준비할 것도 많고 품도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려요. 화각 삼층장은 정말 귀하고 특별한 물건이랍니다.
자, 이제 장인들이 저마다 맡은 일을 시작합니다. 어떤 재료, 어떤 도구로 어떻게 만드는지 같이 살펴봅시다.
■ 알려지지 않은 우리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