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장서(張序 ·자서(自序 ·주서(周序
제1장 음양오행(陰陽五行
1 음양(陰陽학설2 오행(五行학설3 오행생극(五行生克
4 오행반상(五行反常5 오행유상(五行類象
제2장 십천간(十天干?
1 십천간(十天干 작용 관계 2 십간(十干의 상(象
제3장 십이지지(十二地支
1 십이지(十二支와 음양(陰陽, 오행(五行과 십간(十干 관계
2 십이지지(十二地支와 시간(時間, 방위(方位
3 십이지(十二支의 작용 관계
4 오행(五行·간지(干支의 기타 특성
제4장 사주팔자(四柱八字
1 사주(四柱를 배열하는 법 2 대운(大運과 유년(流年 3 사주궁위취상(四柱宮位取象
4 일주(日主와 십신(十神 5 십신유상(十神類象 6 신살유상(神殺類象
제5장 맹파명리 체계
1 맹파명리(盲派命理와 전통명리(傳統命理의 구별 2 맹파명리의 체계적 특징
3 간지배치(干支配置의 원리
제6장 맹파명리 논명방법
1 팔자입수(八字入手 방법 2 주공(做功의 방식 3 대운(大運·유년(流年과 응기(應期
4 제국통변(制局通辯 5 제법명석(制法明析
제7장 상담사례 분석
1 제자 언명(言明여사의 상담사례 발췌 2 맹파실전(盲派實戰의 예(例
제8장 맹파명리 질의응답
제9장 부록 -저자의 블로그 문장 모음
■ 맹파명리 개론
① 연극배우와 얼굴 화장
② 바둑의 1인자 ○○○
③ 교배(雜交 벼의 아버지 원륭평
④ 이가성(李嘉誠과 황혼 로맨스
⑤ 종초홍(鍾楚紅-남편의 연이 다해서 단지 한 사람만 남아 슬픔에 잠겼다
⑥ 장예모(張藝謀
⑦ 사망(死亡과 영생(永生-영국 다이애나 비의 명운(命運 탐색
⑧ 상(象으로 설명해 보는 뉴턴과 아인슈타인
⑨ 곤사(坤沙의 마약 인생
⑩ 천수이비엔(陳水扁
⑪ 학금양 전기-유개성 맹사 일화
출판사 서평
명리命理는 술수術數이고,
술수術數는 음양陰陽에 기초하고,
명리命理는 인생을 분명히 보여준다.
음양陰陽은 천지天地의 도道이고,
인생은 길흉吉凶의 시기이다.
명리학의 흐름?
중국에서 내려오는 명리학의 큰 흐름은 2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기존의 전통명리로 일주의 쇠왕을 찾고, 용신과 기신을 구별하고, 격국을 잡아서 해석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로 맹파명리는 기존 명리와는 다르게 쇠왕과 용신, 기신, 격국을 버리고 새로운 개념인 주공, 빈주, 체용, 능량과 효율, 간지배치, 허실 ...
명리命理는 술수術數이고,
술수術數는 음양陰陽에 기초하고,
명리命理는 인생을 분명히 보여준다.
음양陰陽은 천지天地의 도道이고,
인생은 길흉吉凶의 시기이다.
명리학의 흐름
중국에서 내려오는 명리학의 큰 흐름은 2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기존의 전통명리로 일주의 쇠왕을 찾고, 용신과 기신을 구별하고, 격국을 잡아서 해석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로 맹파명리는 기존 명리와는 다르게 쇠왕과 용신, 기신, 격국을 버리고 새로운 개념인 주공, 빈주, 체용, 능량과 효율, 간지배치, 허실 등을 활용하여 사주를 해석하는 방법이다.
전통명리와 맹파명리의 구별
▶전통명리 논명방법
우리들이 알고 있듯이, 전통명리에서 사주를 보는 법은 주로 사주의 평형(균형을 말하고 있다. 즉 먼저 월령을 기준하여 일주와 그 밖의 십신(十神의 쇠왕(衰旺을 분석하고, 쇠왕을 근거로 하여 일주의 용신(用神과 기신(忌神을 찾으며, 동시에 팔자의 격국(格局을 분별한 이후에 대운과 유년을 근거로 하여 전체 명국(命局의 길흉(吉凶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명리가 아직까지 명리학의 주체로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학문적 가치뿐만 아니라 적중률에서 어느 학문보다 뛰어났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전통명리의 한계성을 벗어나고자 수많은 학자들이 연구하였으나 결국은 그 언저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