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 대한 추천사
프롤로그 - 게임으로 즐기며 올바른 미디어 세상을 배우다
이 책의 구성과 활용법
1장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의와 이론
1. 미디어가 뭐예요?
2. 교실로 간 미디어 리터러시
3. 뉴스, 저널리즘을 지향하다
4. 미디어, 학습자 스스로 판단하게 하자
5. 미디어, 게임화로 수업을 설계하자
6. 온라인에서도 미디어 리터러시 게임 수업이 가능할까?
2장 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
미디어 생비자 Q&A 게임
뉴스 가치 지수 게임
우리가 만드는 뉴스 게임
활동 자료
미디어 생비자 Q&A 게임 설명서
미디어 생비자 Q&A 카드 (24장
뉴스 가치 지수 게임 설명서
뉴스 가치 지수 카드 (36장
뉴스 용어 짝 찾기 게임 설명서
뉴스 용어 짝 찾기 카드 (36장
우리가 만드는 뉴스 게임 설명서
보드판
뉴스 리터러시 카드 (54장
주사위, 말
카드 표지
게임을 이용하면 흥미진진한 수업이 가능하고 몰입도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를 아는 교사들이 많지 않다. 수업 일부만 게임을 접목하면 재미라는 효과를 거두기 어렵고, 게임만 강조된다면 배움을 놓치기 쉽다. 수업 시간에 신나게 즐기기는 했지만 정작 배운 내용이 없다면 게이미피케이션의 의미가 퇴색해 버리고 마는 것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북》은 미디어 대부분을 차지하는 뉴스 용어의 정의부터 뉴스 만들기까지 수업 전체를 카드 게임으로 구성하여 재미와 배움 모두를 놓치지 않도록 꼼꼼히 설계했다. 학생들이 문제를 맞히면 보상을 주고 최종 우승자를 가리는 등 도전 과제, 경쟁, 점수, 보상이라는 게임의 핵심 요소를 그대로 가져와서 학습자의 활동을 촉진한다. 특히 4~5명이 모둠을 지어서 게임을 함께 진행하므로 친구들과 소통하고 토론하며 협업하는 법까지 동시에 배울 수 있다.
어렵고 따분한 수업을 재미있게 만들어 주는 미디어 탐구 여행!
‘미디어media’는 사람들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모든 수단을 말한다. ‘정보의 홍수’라는 말처럼 우리는 TV뿐 아니라 인터넷, 유튜브, SNS 등 수많은 채널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인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란 “미디어가 제공하는 메시지를 해석, 분석, 처리한 정보를 획득, 흡수, 맥락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하지만 대부분 학생들은 미디어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도 모르는 상태로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미디어 교육은 비판적 사고 함양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가 정보를 주입하는 형태가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스스로 비교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뉴스 리터러시 수업에는 어쩔 수 없이 들어온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이런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하려면 늘 재미있게 할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소개하는 보드게임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면 그동안 신문을 읽지 않았던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신문을 읽게 되고, 수업 시간에 잠자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