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불화 문양 개요 / 12
1. 불화 문양의 의미… 14
2. 불화 문양의 종류 … 17
■ 식물문
■ 동물문
■ 자연문
■ 기하학문
■ 기타 문양
제2장 삼국~통일신라시대의 불화 문양 / 30
1. 고구려 고분벽화의 연화문 … 32
2. 백제의 연화문 … 36
3. 신라 및 통일신라의 연화문 … 38
제3장 고려시대의 불화 문양 / 40
1. 고려시대 불화의 의의 … 42
2. 고려시대 불화 문양의 종류와 특징 … 47 ■연화문
■당초문
■연화당초문
■보상화문
■보상당초문
■모란화문
■모란당초문
■국화문·국화당초문
■운문
■운봉문
■기하학 문양
■기타 문양
제4장 조선시대의 불화 문양 / 96
1. 조선 전반기의 불화 문양 … 102
■문양의 흐름
■문양의 종류와 특징
2. 조선 후반기의 불화 문양 … 126
■문양의 흐름
■문양의 종류와 특징
3. 조선 후반기 불화 문양의 분야별 특징 … 230
■지역별 문양 경향
■화사별 문양 경향
제5장 조선 후반기 불화 문양의 양식변천 / 250
1. 광해군~경종 대(1609년~1724년 문양 … 252
2. 영조~정조 대(1724년~1800년 문양 … 253
3. 순조~순종 대(1801년~1910년 문양 … 254
제6장 우리나라 불화 문양의 의미 / 256
참고문헌 … 264
찾아보기 … 272
불화 문양으로 풀어내는 한국 미술사
지은이는 이 책에서 한국의 불화가 문양의 보고(寶庫이며, 문양이 불교미술 연구의 기초 자료라는 점을 누누이 강조한다. 불화는 단순히 종교화가 아니라 우리미술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며, 그림에 담겨 있는 수많은 문양 하나하나가 바로 불법(佛法을 가장 잘 함축하도록 상징화 과정을 거쳐 전개된 불교의 진리이자 예술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역사의 흐름에 따라 화사(?師별, 지역별로 문양의 유형을 나누고 문양 양식과 형태 변화를 고찰한다. 불...
불화 문양으로 풀어내는 한국 미술사
지은이는 이 책에서 한국의 불화가 문양의 보고(寶庫이며, 문양이 불교미술 연구의 기초 자료라는 점을 누누이 강조한다. 불화는 단순히 종교화가 아니라 우리미술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며, 그림에 담겨 있는 수많은 문양 하나하나가 바로 불법(佛法을 가장 잘 함축하도록 상징화 과정을 거쳐 전개된 불교의 진리이자 예술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역사의 흐름에 따라 화사(?師별, 지역별로 문양의 유형을 나누고 문양 양식과 형태 변화를 고찰한다. 불교가 삼국시대를 거쳐 고려에 이르러서는 국교(國敎로써 크게 진흥하기에 이 시기에는 정교하고도 우아하며 화려한 귀족적 문양을 엿볼 수 있다. 이 양식은 조선시대로 계승되면서 전통적인 미(美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독특하고 다양하게 발전한다. 결국 불화 문양 연구는 한국 미술사의 큰 줄기나 다름없는 것이다.
한국의 불화 문양, 불교 미술 연구의 토대가 되다
지은이는 근 30여 년 가까이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고분벽화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을 비롯하여 전 세계에서 소장하고 있는 한국 불화를 조사하면서 문양 자료를 수집하였다. 불화를 조성(造成시기와 주존불상의 형태로 분류하고, 그림에 나타나는 무늬를 상징물과 그려진 위치, 등장 빈도에 따라 정리하였다. 더욱이 불화 문양을 연구자료로서 체계화하면서 불화 전체 도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