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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케이크를 자르지 못하는 아이들 : 모든 것이 왜곡되어 보이는 아이들의 놀라운 실상
저자 미야구치 코지
출판사 (주인플루엔셜
출판일 2020-09-20
정가 14,800원
ISBN 9791191056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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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글
감수 및 추천의 글_ 아이들이 오해에서 벗어나 ‘깨달음의 스위치’를 켤 수 있도록
시작하며_ 도움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아이들을 위하여

1장 ‘반성의 문제’가 아닌 아이들
아이가 따라 그린 그림에 충격을 받은 이유
보이는 세계가 다른 아이들
보는 힘, 듣는 힘, 상상하는 힘이 부족하다
‘다루기 힘든 아이’로 분류되는 학교생활
칭찬 교육은 문제를 미뤄둘 뿐이다
변화를 위한 그룹 트레이닝

감수자 노트 1_ 경계선 지능이란
감수자 노트 2_ 경계선 지능 파악이 어려운 이유

2장 저는 착한 사람이에요
케이크를 자르지 못하는 아이들
계산이나 글 읽는 것도 서툴다
계획을 세우는 힘과 예측 능력이 부족하다
반성이란 없다, 갈등조차 하지 않는다
‘나는 착한 사람’이라는 생각
아이들의 집착이 향하는 곳
왜곡된 대인 인지가 일으키는 행위

3장 문제 행동을 하는 아이들의 특징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여섯 가지 이상 징후
【인지 기능이 약하다】 보고 듣고 상상하는 힘이 약하다
‘문제아’ 혹은 ‘의욕 없는 학생’이 되는 까닭
상상력이 약하면 노력하지 못한다
반성보다는 인지 기능을 끌어올리는 것부터
【감정 제어 능력이 약하다】 감정에 휩쓸리면 사고 기능이 떨어진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비행
아이들이 ‘화’를 내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냉정한 사고를 멈추게 하는 ‘화’
감정은 행동에 동기를 부여한다
【융통성이 없다】 유연하지 못한 생각이 잘못된 행동을 낳는다
실행기능장애 행동평가로 알아본 융통성 부족
사고가 유연하지 못해 학교에서 곤란을 겪는 아이들
융통성이 없으면 피해 의식에 사로잡힌다
【부적절한 자기 평가】 자기 자신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
왜 자신에게 부적절한 평가를 내리는가
【관계 맺는 능력이 약하다】 인간관계가 잘 안 풀릴 때 겪는 문제들
미움받지 않기 위해 나쁜 짓을 저지른다?
관계 능력이 약하면 이성관도 왜곡된다
【신체 운동 기능이 약하다】 의도치 않은 행동이 일으키는 오해
운동조절
■ 케이크를 정확히 3등분하지 못하는 아이들, 무엇이 문제일까?
인지 기능이 약하면 모든 것이 왜곡되어 보인다

아동 정신과 의사이자 의료 소년원에서 일하는 미야구치 코지는 아동 상담 중 ‘인지 기능’이 떨어져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코지 박사는 인지 기능 테스트의 일환으로 A4 용지에 원을 그린 뒤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여기 케이크가 있어요. 세 명이 함께 먹는다면 어떻게 자르면 좋을까요? 모두 같은 양을 먹을 수 있게 잘라보세요.” 놀랍게도 상당수 아이들이 그렇게 하지 못했다. 원을 반만 자르거나 4등분을 하거나, 망설이며 어려워했다.
이 책의 표지에 나와 있는 원을 3등분한 그림은 실제 이 테스트에 임한 아이들이 그린 것으로, 인지 기능이 약한 아이들의 실상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일본 사회와 교육계에 경각심을 일깨웠다. 출간 즉시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라 50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2020년 일본 상반기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출간된 지 1년이 넘도록 이 책이 던지는 화두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보이며 공감을 표하고 있다.
인지 기능이란 기억, 지각, 주의력, 언어 이해, 판단 및 추론 같은 요소가 관계되는 모든 지적 과정과 능력을 가리킨다. 이런 인지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것이 왜곡되어 보이는 탓에 기본적인 상식이 통용되지 않는다. 그렇기에 원을 3등분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문제도 풀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아이들은 계산이나 글을 읽는 것도 서툴고, 남의 말을 잘못 받아들이며, 생각나는 대로 행동해 예상 밖 일에 대처하는 것도 힘들어한다. 그러니 공부하는 것도, 운동하는 것도,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도 어려움을 겪는다.

■ 의욕이 없다, 집중력이 떨어진다, 사회성이 부족하다…
우리 사회의 14%의 아이들이 겪는 문제

저자인 코지 박사에 의하면 인지 기능이 약한 아이들이 보이는 특징은 크게 여섯 가지다. 첫째, 보고 듣고 상상하는 힘이 약하다. 둘째, 감정 제어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