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음식’ 카카오로 만드는 달콤한 ‘사랑의 묘약’ 초콜릿!
초콜릿 제작 공정의 모든 것을 담은 핸드북
“흔히 초콜릿은 예술이라고 한다. 그 맛과 멋이 예술품이라고 할 만큼 달콤하고 아름답기 때문일 것이다. …… 이제 초콜릿은 귀족들의 고급스러운 사치품에서 벗어나 일상의 연인이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직접 만들어서 자신의 마음을 담을 수도 있게 되었다.”
쌉싸름한 카카오에서 달콤한 초콜릿으로,
사랑의 묘약을 만드는 제조 과정의 모든 것!
이 책은 단순한 초콜릿 만들기 안내서가 아니라 카카오가 초콜릿으로 만들어지기까지의 관련된 사항들 즉 원료, 가공, 제품, 제조, 품질관리 등을 전문적이고 기술적으로 다루었다. 원료나 중간 재료의 성분이나 특성을 설명한 것은 물론, 가공 시 화학적·물리적 변화를 서술하여 각 원료를 왜 사용하는지, 사용할 때에 어떤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 왜 각 공정을 거쳐야 하는지,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을 서술하였다. 개인 규모의 종사자만이 아니라 산업 규모의 종사자에게도 필독서라 할 수 있다.
20여 년간 초콜릿을 연구·개발한 저자의 초콜릿 만들기의 모든 것!
우리나라에는 초콜릿을 카카오 원료부터 가공하여 제품화하는 곳이 드물다. 이 책의 필자는 롯데중앙연구소 수석연구원으로서 다행스럽게도 기초 원료부터 공부하고 취급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할 기회를 가졌다. 이 책은 초콜릿에 대해서 새롭게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과 현재 이 분야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자그마한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기획되었다. 아울러 초콜릿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들이 초콜릿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 책은 초콜릿 전문가인 필자의 체험을 바탕으로 관련서적에서 유익하고 필요한 내용을 인용했으며, 각종 세미나 자료 및 잡지 등의 자료를 참고했다. 초콜릿에 관한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