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여는 글 ‘행복교육학’ 여행에 앞서
Part 1 통찰
- 교육이해
01장 행복교육학을 시작하며
02장 삶을 위한 교육
03장 행복교육학의 12가지 전제
- 자기이해
04장 교사의 길
05장 나는 어떤 교사인가
06장 인간에 대한 이해
07장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08장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나
- 아동이해
09장 아이들 이해하기
10장 아이들의 꿈을 위하여
Part 2 운영전략
- 환경
11장 학급 구조화하기
12장 기초환경 다지기
- 심리
13장 따뜻하고 즐거운 우리 반 만들기
14장 즐거운 공동체 놀이
15장 학급 GROW 코칭
- 제도
16장 학급규칙 만들기
17장 학급절차 만들기
18장 모둠 만들고 운영하기
Part 3 인생전략
- 마음과 몸
19장 마음 이해하기
20장 몸 다루기, 요가와 명상
21장 감정의 주인 되기, EFT
- 의사소통
22장 의사소통 이해
23장 의사소통 방법
- 문제해결
24장 문제해결의 기초
25장 학생의 문제해결법
26장 교사의 문제해결능력 ① - 학생의 책임문제
27장 교사의 문제해결능력 ② - 교사의 감정문제
28장 교사의 문제해결능력 ③ - 학생·교사문제
29장 학급의 문제해결 - 학급회의와 부모상담
- 마무리
30장 나의 교육학 만들기
출판사 서평
국내 최대 초등교사 커뮤니티 ‘인디스쿨’ 3기 대표운영자이자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서 교사 상담을 맡았던 정유진 선생님이 전하는 행복교육학. 이 책은 유명한 교육학자의 이론을 무조건 따?라할 것이 아니라 교사라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나의 교육학’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지난 10년간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이다.
이 책의 진가는 교사가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교육학을 만들어가는 길을 보여주는 데 있다. 교사로서 열심히 공부한 이론들과 경험을 나만의 캐비닛에 분류하여 정리하고, 행복교육학의 뿌리와 전제를...
국내 최대 초등교사 커뮤니티 ‘인디스쿨’ 3기 대표운영자이자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서 교사 상담을 맡았던 정유진 선생님이 전하는 행복교육학. 이 책은 유명한 교육학자의 이론을 무조건 따라할 것이 아니라 교사라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나의 교육학’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지난 10년간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이다.
이 책의 진가는 교사가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교육학을 만들어가는 길을 보여주는 데 있다. 교사로서 열심히 공부한 이론들과 경험을 나만의 캐비닛에 분류하여 정리하고, 행복교육학의 뿌리와 전제를 만들고, 교육으로써 아이들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구체적으로 생각하여 그것을 이루어가는 전 과정이 풍성하고 따뜻하고 구체적으로 나와 있다. 성공 방법을 알려주기보다 그것이 가능했던 이유와 방법, 절차들을 고민하며 누구라도 노력하면 이룰 수 있는 길을 모색하였다.
지니샘의 영향을 받아 아이들이 활달하고 행복하게 지내는 행복교실을 살펴보는 일은 나의 교실을 어떤 빛깔로 만들 것인가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서평》》
‘행복’이 인생에서 추구할 궁극적인 목적이라면 ‘자유’는 이러한 가치를 얻기 위한 수단이다.
‘자유’를 배울 수 있는 곳이 ‘학교’이다.
제가 EBS 《세계의 교육현장》을 제작하면서 영국의 자유학교, 샌즈스쿨을 취재한 후 느낀 바를 프로그램 말미에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