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I. 콘텐츠 중심으로의 대전환
1. 음악에서 콘텐츠로, 케이팝의 변화
2. 케이팝과 콘텐츠
3. 케이팝의 경제적 특징
1 소비의 짧은 수명주기
2 수요의 불확실성
3 규모의 경제
4 고위험-고수익 산업
II. 수용자 중심으로의 대전환
1. 수용자 중심에 따른 케이팝의 변화
디지털이 바꾼 팬 문화
2. 21세기 수용자의 감각과 특징
1 빨라진 사고와 접속의 개념
2 공간과 시간에 대한 자유로운 인식
3 자기표현의 욕구와 재미 추구
4 음악에 대한 인식 변화
5 통합과 융합의 감각
III. 새로운 매체로의 대전환
1. 스마트폰 중심으로의 전환
2. 음악과 매체의 관계
1 매체에 따라 사람들의 감각은 변화한다 - 마셜 매클루언
2 새로운 매체는 인식의 변화를 낳는다 - 프리드리히 키틀러
3 기술과 예술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다 - 질베르 시몽동
3. 시대에 따른 매체 변화- 청각에서 시각, 시각에서 통합감각으로
1 축음기 시대
2 라디오 시대
3 텔레비전 시대
4 인터넷PC, 스마트폰 시대
IV. 디지털 시대로의 대전환
1. 디지털 전환에 따른 변화
2. 디지털 기술의 정의와 특징
1 디지털 기술의 정의
2 디지털 기술의 특징
3 디지털 기술의 장점
3. 케이팝과 디지털 기술의 관계
V. 케이팝 산업: 생산의 변화
1. 리듬 분절화와 악곡 형식의 변화
1 빨라진 리듬과 분절화 현상
21분 듣기와 스트리밍으로 인한 악곡 형식의 변화
2. 융합의 보편화 현상
1 디지털화에 따른 장르의 융합화
2 가수 간 융합 현상의 증가
3. 인스턴트 사랑 가사와 영어의 증가
1 인스턴트 사랑 가사의 증가
2 영어의 비중 증가
3 자기표현의 증가
4. 유쾌한 음악 모드로의 변화
1 음악 모드의 변화
2 시대별 이별곡의 변화
5. 가상악기 발달과 작곡의 개념 변화
1 가상악기의 발달
2 작곡의 개념 변화
3 보정, 편집, 변형의 시대
4 아우라의 몰락
V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