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Intro
09 Editor’s Letter
12 The Paris Way
파리 거리에서 마주친 이들이 말하는 아페쎄
18 Perspective
장 투이투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밝힌 소신과 아페쎄의 비전
22 Opinion
아페쎄의 창립자 장 투이투
28 The Heart of A.P.C.
아페쎄의 균형 있는 디자인이 탄생하는 스튜디오와 아틀리에
34 Essential
아페쎄의 핵심 제품군을 입은 본사 직원들이 말하는 브랜드의 미학
44 Brand within Brand
전문가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작하는 아페쎄의 퀼트, 스니커즈, US 라인
52 Campaigns
브랜드와 동등한 미적 감각이 투영돼 있는 아페쎄의 캠페인 연대기
58 Transmission
아페쎄의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출간된 책 <트랜스미션>과 편집자 아이데 투이투의 인터뷰
64 23 Rue Royale 75008 Paris
브랜드의 살아 있는 기록 아카이브
72 Opinion
<셀프 서비스> 창립자 에즈라 페트로니오
78 Interaction
다양한 분야와의 꾸준한 교감을 통해 진화해 가는 아페쎄
90 Simply Radical
본질로부터 간결한 해답을 얻는 네 개의 브랜드
98 Opinion
원더월의 창립자 가타야마 마사미치
104 A.P.C. in the City
파리, 런던, 도쿄, 서울에 자리한 아페쎄 매장의 지역적 특징과 소비자 성향
116 Spirit
브랜드가 추구하는 정신에 반응하는 아페쎄의 팬덤
124 Heritage Denim
일본 데님의 헤리티지와 장인 정신이 깃든 아페쎄 셀비지 데님
136 Brand Story
간결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을 기반으로 성장한 브랜드의 성장 스토리
144 Interviews
아페쎄의 CEO 프랑수아 시릴 드 랑댕제, 아트 디렉터 쥐디트 투이투
148 Headquarter
아페쎄의 창의적 DNA가
일흔여덟 번째 매거진입니다.
저는 쇼핑을 꽤 즐기는 편입니다.일상에서 쇼핑만큼 순간 집중력과 활력을 끌어올리는 일도 드물기 때문입니다.물론 가끔은 무엇을 살지,여러 제품 중에서 어떤 것을 취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피로하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급기야 어느 날엔 이런 생각을 해 본 적도 있죠.패션 브랜드는 왜 이렇게 아름다운 옷을 만들고도 이 옷의 아름다움을 오래도록 칭송하지 않는 걸까.왜 지난 성공의 여운이 가시기도 전에 그 자리를 황급히 뜨는 걸까.특정 시즌 대부분의 브랜드를 집어삼키는 메가 트렌드를 납득하기 어려울 경우 이런 의문은 더욱 커집니다.이전 시즌 선보인 멋진 원피스나 샌들을 다시 생산해 판매하는 일이 다소 게을러 보일 수는 있어도 ‘여전히’ 아름다울 수 있으니까요.이런 종류의 아쉬움을 갖는 사람이 저뿐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요사이 인스타그램에서는 ‘old~’로 시작하는 트리뷰트 계정이 인기입니다.예를 들면 피비 파일로가 이끌었던 시절의 셀린느,니콜라 게스키에르가 몸담았던 때의 발렌시아가 등 브랜드의 호시절을 추억하며 이미지를 아카이브하고,지난 것의 아름다움에 나름의 방식으로 헌사를 표하는 것이죠.
이번 호에 소개할 아페쎄는 이런 문제에서 비교적 영리한 해법을 선택한 패션 브랜드입니다.패션 산업의 흐름과 판도를 시시각각 뒤집는 하이패션업계에서 멀찍이 떨어져 독립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자신들만의 속도와 패턴으로 브랜드를 운영합니다.그 운영 방식이 시대가 바뀌어도 놀라울 정도로 일관적이어서 ‘아페쎄 정신’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죠.아페쎄의 매장에 방문해본 경험이 있다면 공감하겠지만,이들의 옷은 공격적으로 덤비거나 수선을 떨지 않습니다.그리고 언제 어느 때 방문해도 아페쎄라는 세계 속에 들어가 있다는 느낌을 주는데,그것은 전쟁터와 같은 ‘패션 필드’에서 드물게 접하는 일종의 안도감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외투를 디자인해야 한다면,외투를 만들어야 합니다.” 브랜드의 창립자인 장 투이투의 단 한마디 말에 아페쎄의 모든 것이 압축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