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선생님의 수업은 안녕하신가요?
1부. 수업 생동감, 그것이 알고 싶다
1. 수업에 발랄함이 없는 아이들
2. 수업 생동감의 5가지 원칙(1 : 스스로 생각하는 수업
3. 수업 생동감의 5가지 원칙(2 : 모두가 주인공인 수업
4. 수업 생동감의 5가지 원칙(3 : 학생을 고려하는 수업
5. 수업 생동감의 5가지 원칙(4 : 상호작용하는 수업
6. 수업 생동감의 5가지 원칙(5 : 배움이 즐거운 수업
2부. 공유, 지식, 참여 활동의 베이스캠프 : 수업이 달라졌어요!
0. 아이들의 관계를 높이는 수업 활동
1. [수업 활동 01] 긴장을 풀어주는 교실 놀이 : 당신의 이웃을 사랑합니까?
2. [수업 활동 02] 친구의 이름을 부르는 놀이 : 팬클럽 가위바위보
3. [수업 활동 03] 친구와 나의 공통점을 찾는 놀이 : 친구 찾기
4. [수업 활동 04] 친구의 장점을 찾아주는 활동 : 칭찬 릴레이
5. [수업 활동 05]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 내친소 놀이
6. [수업 활동 06] 1:1 질문 데이트 : 너의 목소리가 들려
7. 협력의 역할을 높이는 팀 빌딩 활동
8. [팀 빌딩 01] 너네 팀 이름은 뭐니?
9. [팀 빌딩 02] 집단지성의 힘을 느끼다(숨은그림찾기
10. [팀 빌딩 03] 배려의 힘을 느끼다(도전! 종이컵 옮기기
11. [팀 빌딩 05] 협력의 힘을 느끼다(도전! 풍선 띄우기
12. [팀 빌딩 06] 협력의 즐거움을 느끼다(몸으로 표현해요
13. [팀 빌딩 07] 너의 생각을 말해 줘(카드로 말하기
14. [팀 빌딩 08] 팀 빌딩의 완성(굿바이! 친구사용설명서
15. 교실 속에서 교실 밖에서, 과제 집중 행동 프로젝트
16. [과제 집중 행동 01] 학급 일과 알려주기
17. [과제 집중 행동 02] 학급 규칙 정하기
18. [과제 집중 행동 03] 지속적으로 과제 집중 프로젝트 알려주기
19. [과제 집중 행동 04] 과제 집중 행동 점검하기
3부. 공유共有 :
= <공유-지식-참여>로 학생참여수업을 디자인하다 =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할 수 있는 활동과 수업, 어떻게 만드는가?
저자는 ‘공유’, ‘지식’, ‘참여’라는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몰입하는 활동 및 수업을 소개하고 있다. 학생들이 서로 생각을 나누는 과정,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재창조하는 과정, 학생들이 스스로 설명하고 협업하는 과정을 다양한 이론과 수업 사례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학생참여수업이라고 하면 지식에 대해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오히려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보는 경험을 가지도록 할 것은 제안하고 있다. 이런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흥미와 배움을 느낄 수 있는 수업을 만들 수 있다.
= 학생참여수업으로 <흥미>와 <배움> 두 마리 토끼를 잡다 =
‘흥미와 배움, 배움과 흥미, 그것이 문제로다!’
‘가르치자니 지루하고, 활동하자니 배움이 없다.’
수업에서 흥미와 배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책은 두 마리 토끼를 어떻게 잡아 수업 속에 녹여낼 수 있을지 그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도, 동시에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배움을 선사할 방안을 소개한다. 구체적인 활동 방법과 더불어 실제적인 수업 장면 사례들을 제시하여 교사가 수업 현장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학생참여수업, <생.동.감>으로 <몰.입.력>을 키우다 =
『학생참여수업, 수업 생동감을 만나다』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학생참여수업에서 ‘수업 생동감’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수업에서 왜 생동감이 필요한지 설명하며, 수업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수업 비법을 ‘몰입’이라 보았다. 이러한 몰입은 ‘단지’ 수업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활발한 사고 과정과 높은 수준의 집중과 참여가 촉진된 상태이다. 이러한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흥미와 배움을 모두 선사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