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 바람 만지는 아이
고무신이 날리는 놀이 이야기
- 왜 바람으로 놀까?
아이들의 생생한 놀이
1. 바람을 잡아요
2. 바람길을 찾아요
3. 바람과 마주 서요
4. 바람을 만들어요
선생님이 도와주세요
구지원의 생각놀이와 질문
· 흙 옮기는 아이
고무신이 나르는 놀이 이야기
- 흙에서 노는 아이는 왜 시간 가는 줄 모를까?
아이들의 생생한 놀이
1. 흙을 옮기며 놀아요
2. 흙으로 만들며 놀아요
3. 흙을 던지며 놀아요
4. 흙에 풍덩 빠져서 놀아요
선생님이 도와주세요
구지원의 생각놀이와 질문
· 물 만난 아이
고무신이 퍼트리는 놀이 이야기
- 아이는 왜 물을 좋아할까?
아이들의 생생한 놀이
1. 물에서 달리며 놀아요
2. 물속에서 놀아요
3. 물을 튀기면서 놀아요
4. 물길을 만들면서 놀아요
5. 물을 간질이며 놀아요
선생님이 도와주세요
구지원의 생각놀이와 질문
· 불 피우는 아이
고무신이 지피는 놀이 이야기
- 불 곁에 있는 아이는 얼마나 따뜻할까?
아이들의 생생한 놀이
1. 불을 만들며 놀아요
2. 불로 간식을 구워 먹으며 놀아요
3. 빛으로 그림자를 만들어요
4. 불을 뛰어넘으며 놀아요
선생님이 도와주세요
구지원의 생각놀이와 질문
· 나무가 된 아이
고무신이 세우는 놀이 이야기
- 스스로 서는 나무는 외로울까?
아이들의 생생한 놀이
1. 나무와 이야기하며 놀아요
2. 나무를 타고 놀아요
3. 춤추며 내려오는 낙엽과 놀아요
4. 나뭇가지로 놀아요
선생님이 도와주세요
구지원의 생각놀이와 질문
· 돌 쌓는 아이
고무신이 던지는 놀이 이야기
- 돌은 어디에서 왔을까?
아이들의 생생한 놀이
1. 돌을 쌓으며 놀아요
2. 돌을 던지고 놀아요
3. 돌이 숨겨 놓은 것을 찾아요
4. 돌에 마음을 담아요
5. 돌로 모양을 만들며 놀아요
선생님이 도와주세요
무궁무진한 놀이의 근원, 자연
세상을 만들어 내는 힘의 원천
고무신은 아이들과 자연에서 논다. 왜 자연일까? 우리와 우리 주변을 이루는 것들 모두 자연에서 시작되었다. 작은 돌멩이 몇 개를 가지고 놀던 것이 공기놀이가 되었고, 납작한 돌이나 나무토막으로 탑을 쌓던 것이 블록 쌓기 놀이가 되었다. 아이들이 그네를 타는 이유도 바람을 온전히 맞으며 자신 또한 바람이 된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 아닐까? 자연에서 놀면 놀이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즐거움이 어디에서 왔는지, 그 근원을 발견할 수 있다.
흙에서 노는 아이들은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아이들 움직임에 따라 흙 모양이 계속 바뀌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의 생각은 손끝에 나타납니다. 흙으로 이것저것 만들다 보면 흙에 흠뻑 빠져듭니다. 흙은 아이들의 지난 시간을 간직합니다. 아이들은 흙을 파고 뚫고 쌓고 막고 날리며 맘껏 놉니다. 흙은 아이들의 하고 싶음을 다 들어줍니다. (_22쪽 중에서
다르게 생각하면 근원이란 건 변화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의미이기도 한다. 그래서 자연에서 노는 아이들의 놀이는 놀 때마다 조금씩 달라서 놀 때마다 새롭다. 방법과 목적이 정해져 있는 놀이는 몇 번 하다 보면 쉽게 지루해지고 지친다. 반면 자연에서 노는 아이는 스스로 놀이를 만들어 낸다. 놀이를 만들어 내는 행위 또한 또 하나의 놀이가 된다. 그래서 지루할 틈이 없고 자연스레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누군가와 같이 놀면 서로 힘을 겨루기도 하고, 힘을 모아야 할 때도 있다. 그러다 보면 함께 대화도 해야 하고 다른 생각들을 조율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주장할 때도 있고, 양보해야 할 때도 있다. 이렇게 우리는 놀이를 통해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만일 노는 법을 잊어버렸다면 먼저 자연에서 그 방법을 찾아보자. 어른이 되면서 세상은 우리가 바꾸기에는 너무 커다랗고 그에 비해 우리의 모습은 너무 작아서, 세상에 맞춰 나가는 데 익숙해졌는지도 모른다. 자연에서 놀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