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9
도입 … 15
이 책에 대하여 … 16
제1장 비전 설정의 힘
미래에 대한 두려움 극복하기 … 23
미래지향적 비전 만들기 … 24
지식기반 및 미래지향성 개발하기 … 24
바라는 미래의 비전 만들기 … 26
미래지향적 가공물 창출하기 … 36
결론 … 42
제2장 비전에서 미션으로
교육효과 확인하기 … 44
교육효과를 조작적으로 정의하기 … 47
교육효과 평가하기 … 47
IOI 프레임워크 만들기 … 51
결론 … 55
제3장 미션에서 실행으로
백워드 설계 … 58
교육과정 개발 … 58
교육정책 … 60
백워드 설계 템플릿 … 64
사례연구: 자기주도학습자 육성하기 … 69
1단계 … 69
2단계 … 71
3단계 … 73
시스템에 대한 시사점 … 74
모든 단계의 정렬 … 78
결론 … 79
제4장 미래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21세기 교육과정 매핑 … 82
교육과정 청사진 … 84
전이목표로서의 교육효과 … 85
포괄적인 이해 및 본질적 질문 … 89
초석과제 … 97
결론 … 98
제5장 미래학습을 위한 평가시스템
효과적인 평가의 원칙 … 102
목표 유형 … 106
수행영역과 수행지표 … 110
초교과적 교육효과 평가 … 114
초석과제 … 118
초석과제 맵 … 125
루브릭 … 131
결론 … 134
제6장 미래학습을 위한 수업
학습원리 … 136
최고의 학습 훈련 … 140
학급 수준 수업의 백워드 설계 … 143
습득 … 144
의미 만들기 … 145
전이 … 146
학습계획의 백워드 설계 … 149
마음습관 기르기 … 150
과학기술과 학습의 연계 … 154
학습을 개인화하기 … 159
오늘날의 학습자를 위한 인지도구 … 162
사고도구 … 163
학습에 대한 학습도구 … 166
결론 … 171
제7장 미래학습을 위한 통지시스템
통지표: 목적과 약속 … 175
성취 … 177
진전 …
학교교육을 바꾸는 7가지 절차와 특징
첫 번째 절차인 미래지향적 ‘비전 세우기’에 이어 두 번째 절차는 공동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미션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비전 곧, 바라는 미래상을 이루기 위해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지(교육효과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교육효과를 숙고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실행으로 옮아갈 전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이는 학교의 중요한 시스템과 자원을 교육효과 달성이라는 목표 아래 일렬로 정렬시킬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이렇게 개혁의 밑그림을 그린 다음에야 교육시스템의 핵심 4가지, 즉 교육과정, 평가, 수업, 성적통지를 차례로 검토하고 바꿔나간다. 이로써 학교교육을 바꾸는 7가지 절차가 완성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프로세스가 교육개혁과 관련된 여느 접근법과 차별화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단계가 매우 긴밀하고 논리적인 연관성을 갖고 전개되며 그 연관성을 줄곧 숙고한다는 사실이다. 앞 단계는 그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준비이고, 그다음 단계는 앞선 단계를 전제해서 전개된다. 더욱이 한 단계 한 단계가 하나의 주제를 다루는 동시에 모든 단계가 하나를 이룬다. IOI와 백워드 설계 등 프로세스에 적용된 접근법은 이 책에서 처음 주창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던 것이다. 그러나 각각으로는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 저자들의 생각이다. “변화를 일으키는 힘은 접근법 전체로서 실현될 것이다.” 따라서 목차에서 독자가 관심 있는 내용을 찾아 먼저 살펴보는 독서법으로는 이 책의 고갱이를 놓칠 수 있다.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어나가기를 권한다.
둘째, 학교교육에서 간과하거나 놓치기 쉬운 요소를 목표 실현을 위한 핵심 시스템으로 자리매김시킨다는 것이다. 평가시스템과 통지시스템이 그것이다.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한 다음에 평가하는 기존 방식을, 평가증거를 먼저 정한 다음에 수업을 설계하는 방식으로 뒤바꾸었다. 많은 교사가 수업뿐 아니라 다양한 행정업무로 바쁜 탓에 한 차시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