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서사무가인가?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음악 파헤치기
무속음악 가운데 서사무가 <바리공주>에 대한 음악적 접근을 통해 무속음악의 일면을 밝혀보고자 한다. 서사무가는 무속 신에 대한 긴 이야기를 담은 노래라는 점에서 무속음악 가운데에서도 원초적인 모습을 견지하고 있으리라 짐작된다. <바리공주>는 특히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기 때문에 서사무가 <바리공주>에 대한 음악적 특징을 논구하여 한국 전통음악의 가치를 규명하는 단초로 삼고자 한다.
서사무가는 정해진 장단이나 선율이 없이 연행상황이나 연행자에 따라 음악이 달라지는 즉흥 음악이다. 긴 이야기를 대본이나 악보 없이 즉흥적으로 구연하면서 음악을 만드는 방식과 그 특징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리듬, 음조직, 형식 구조 등의 요소를 분석했으며, 존재 양상을 살펴보고 음악적 특징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서울 새남굿 <바리공주>, 남해안 오구굿 <칠공주풀이>, 전라북도 씨끔굿 <오구무리>, 전라남도 강진씻김굿 <오구풀이>, 동해안 오구굿 <바리데기> 등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부록 악보 <바리공주> 무가를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