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 공화주의란 무엇인가
1. 공화주의와 민주주의
2. 왜 공화주의인가
3. 공화주의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 깊이 읽기 1|운동으로서의 공화주의
● ― 깊이 읽기 2|시민적 덕성
2장 | 공화주?의 이념사
1. 그리스 아테네의 경험에서 나타난 혼합정의 이념
솔론의 개혁―중재자로서의 균형
클레이스테네스의 개혁―평등의 이소노미아
민중이 지배하는 데모크라티아의 탄생
2. 로마의 공화주의
3. 아테네 민주정과 로마 공화정의 차이
아테네 민주정과 로마 공화정
로마 혼합정의 체계
4. 마키아벨리의 공화주의
갈등을 인정하는 활력의 공화주의
로마의 자유 정체
5. 근·현대의 공화주의―토크빌과 아렌트
토크빌의 공화주의―자치와 자유의 체화
아렌트의 공화주의―소통의 권력론
● ― 깊이 읽기|마키아벨리의 피렌체와 로마 비교
3장 | 공화주의의 핵심 이념
1. 자유
2. 법치
3. 공공선과 시민적 덕성 그리고 부패
4. 공화주의와 혼합정
● ― 깊이 읽기|공화주의와 애국심
4장 | 공화주의와 대한민국―자유를 향한 공공의 운동
1. 공화주의와 자유주의
2. 대한민국의 공화주의 담론
3. 2009년 대한민국과 공화주의
4. 다원성과 복수성의 공화주의
● ― 깊이 읽기|공화주의와 갈등
글을 맺으며
개념의 연표―공화주의·114
1. 자유를 향한 공공公共의 운동, 공화주의 ― ‘민주’와‘공화’의 균형을 위하여
많은 국가에서 민주주의가 확립되고 발달한 오늘날, 민주주의는 ‘시민이 정치의 중심에 서서 자유, 평등의 가치를 보존하는 체제’로서 충실히 작용하고 있을까? 근대 국가 확립 후 대의제 기구와 자본주의 및 시민 사회의 발전은 시장 논리와 자유주의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즉 정치의 역할이나 시민적 덕성보다는 시장 제도와 그 속에서 행동하는 개인의 사적 영역을 더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는 자유 민주주의가 확대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자유주의가 민주주의를 약화하는 결과를 낳았다. 사적 영역이 강조되면서 사람들은 점차 개인화되고 정치에 무관심해졌으며 이는 정치의 힘, 나아가 민주주의를 약화했다. 미국은 이런 개인주의, 자유주의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공화주의 이론을 부활시킨 바 있다.
우리의 현실 또한 다르지 않다. 군사 독재에 맞선 오랜 투쟁 끝에 민주주의를 이뤄냈으나, 정치의 핵심 역할을 담당해야 할 정당 구조의 왜곡(최장집, 이념과 참여의 과잉(송호근을 비롯한 여러 요인들이 한국 민주주의의 완성을 방해해왔다. 또한 신자유주의 확산으로 인해 경제 논리가 사회 전 영역을 지배하면서 공공의 영역이 질식되고, 사회 양극화 속에 파편화된 개인들은 점점 정치와 멀어지고 있다. 자유의 확대가 불러온 민주주의의 축소 위험이라는 세계사적 맥락에서, 또한 성숙하지 못한 정치의 과잉과 극단적 무관심의 공존이라는 한국 사회의 현실에서, 그 균형점으로서 절실히 필요한 것이 바로 ‘공화주의’ 개념이다. 공동체를 강조하고 시민의 참여를 추동하며 국가의 적극적 역할을 지지하는 ‘공화주의’는 민주주의의 확산과 공고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개념인 것이다.
한국 사회와 현대 세계를 이해하는 데 열쇠가 되는 개념들을 뽑아 그 의미와 역사, 실천적 함의를 해설하는 ‘비타 악티바Vita Activa|개념사’ 시리즈의 열다섯 번째 권《공화주의》는 자유를 목적으로 공공선과 시민적 덕성을 추구하는 공화주의 이념을 서양 정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