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 대하여
이 책의 구성
이 책의 대상 독자와 필요한 전제 지식에 관해
Chapter 1 [입문] 프로세서와 GPU
1.1 컴퓨터 시스템과 이미지 표시의 기초
프레임 버퍼, VRAM,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__ 컴퓨터로 이미지를 표시하는 원리
__ 이미지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브라운관과 래스터 주사
__ 액정 디스플레이 - 액정 셀, 픽셀, dpi
__ 프레임 버퍼와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1.2 3D 그래픽의 역사
문자에서 그림, 2D, 3D로. 고품질과 실시간
__ 초기 그래픽
__ 컴퓨터 그래픽 이용 확대 - 고품질 이미지, 실시간 그리기
__ 3차원 물체의 모델링과 표시
1.3 3D 모델 만들기
패널, 좌표, 배치, 빛
__ 종이 등 모델링 만들기 - 패널, 지역 좌표와 전역 좌표
__ 행렬을 적용하여 위치나 방향을 바꾸어 배치 - 모델링 변환, 시점 변환, 모델링 뷰 변환, 트랜스포즈
__ 빛의 반사 계산 - 라이팅
1.4 CPU와 GPU의 차이
프로세서도 적재적소에
__ GPU는 병렬 처리로 높은 성능을 실현 - 수십~수천 개의 연산기, GDDR DRAM
__ GPU의 출현
__ GPU 컴퓨팅의 출현 - 부동소수점 연산으로 넓어진 활약 장소
__ GPU는 대량 병렬 프로세서 - 데스크톱 PC를 위한 CPU와 게임을 위한 GPU 비교
__ GPU는 병렬 처리에서 높은 성능 발휘
__ CPU와 GPU의 이종 시스템과 그에 따른 문제
1.5 사용자 가까이에 있는 다양한 GPU
SoC, CPU 칩 내장, Discrete GPU
__ 휴대전화용 GPU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용 SoC 탑재
__ CPU 칩에 내장된 GPU - Intel Core 시리즈, AMD APU
__ Discrete GPU와 그래픽 워크스테이션 - 소비전력 200W를 넘는 범위에서 최고의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
1.6 GPU와 주된 처리 방식
이 책은 GPU의 기본 구조와 기술 동향에 초점을 맞춘 해설서입니다. 3D 그래픽, 게임, 모바일, VR/AR, 과학 기술 계산, 그리고 인공지능/딥러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GPU/병렬 계산의 중요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배경이 되는 하드웨어와 계산 처리에 대해서는 어떤 요구가 있을까요?
이 책에서는 현시점에서 GPU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바라본 기본 사항, 대량 병렬처리의 근간, 중요 기술 동향까지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이와 함께 실제 첨단 제품의 예, 각 분야에서 구체적인 도입 사례를 풍부하게 싣는 등 현장에서 활용되는 기술 지식을 응축하여 전달해 드립니다.
이런 분에게 추천합니다.
* GPU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궁금한 분
* GPU의 구조를 알고 더 고성능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싶은 분
* GPU의 구조와 현재의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더 좋은 사용 방법, 새로운 사용 방법을 고민해보고자 하는 분
* 지적 호기심에서 GPU가 어떤 것인지를 알고 싶은 분
이 책을 읽는 데 필요한 전제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초 지식이 있다면 좀 더 읽기 편할 것입니다.
* 명령어 페치(Fetch부터 연산에 이르는 프로세서 동작 원리
* 기초적인 C 언어 지식
* 대량 병렬 처리를 수행할 때의 문제점
이 책은 GPU 설명서입니다. 스마트폰 등의 화려한 화면을 만드는 것이 GPU이므로 GPU는 우리 생활과 가장 가까운 프로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그래픽 화면 표시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래픽 표시용의 GPU는 종래의 CPU와 어떻게 다른지부터 설명합니다.
이 책에서는 GPU가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왜 CPU보다 수치 계산 성능이 훨씬 높은지를 특히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기본적으로 GPU는 많은 연산장치를 탑재하여 병렬로 계산을 수행함으로써 높은 계산 성능을 구현합니다. 하지만, 많은 연산장치가 있어도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높은 성능은 실현되지 않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