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 교육입국 백년대계: 직업교육과 평생교육
제1장 우리나라 고등직업 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의 형성과 발전과정
Ⅰ. 머리말
Ⅱ. 전문대학의 태동과 형성(1979년 이전
Ⅲ. 전문대학의 성장과 발전(1979∼1996년
Ⅳ. 전문대학의 혁신과 도약기의 주요 정책(1997년 이후
Ⅴ. 맺는말
<자료> ≪한국전문대학교육 30년사≫ 발행 보도자료
<인터뷰> ≪한국전문대학교육 30년사≫ 집필편집위원장
제2장 21세기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고등직업 교육기관으로서의 전문대학 활성화 방안
Ⅰ. 머리말 - 고등직업교육 30년과 교육환경의 변화
Ⅱ. 직업교육 선진국의 교육혁신 흐름
Ⅲ.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성과와 현재적 좌표
Ⅳ. 맺는말 - 전문대학 미래 비전의 기획과 모색
<한국대학신문 선정> 한국전문대학교육 30년 10대 뉴스
<칼럼> 전문대학, 이렇게 바뀌고 있다
<칼럼>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방향과 비전
제3장 고등교육정책 중 ‘대학 평가제도’에 관한 고찰
Ⅰ. 문제 제기
Ⅱ. 대학 평가제도의 실상 분석
Ⅲ. 대학 평가제도 관련 이해당사자 간 인식의 차이
Ⅳ. 대학 평가제도 개선 방향
Ⅴ. 맺는말
<방담> 대학 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4장 평생직업 교육대학 운영 모델 및 역할 연구
Ⅰ. 문제 제기
II. 평생직업 교육대학 도입을 위한 환경 분석
III. 평생직업 교육대학 운영 모델 및 추진 과제
IV. 마무리
제5장 선진 교육복지 패러다임에 부응한 고등직업교육(전문대학 교육 현안의 재구조화
Ⅰ. 문제 제기
Ⅱ. 전문대학의 발전 도정과 현재적 위상
Ⅲ. 전문대학 현안 우선순위 설정과 재구조화
Ⅳ. 맺는말
<칼럼> 정부 내 협업으로 풀어야 할 고등직업교육 현안
<칼럼> 고등직업교육이 왔던 길, 가야 할 길
제6장 전문대학 교양과목으로서 글쓰기 교육의 현실과 개선방안
Ⅰ. 문제 제기
Ⅱ.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제와 직업능력 기초 과목으로서 ‘글쓰기’
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