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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사에게 철학이 필요한 순간 : 나는 어떤 교사로 살고 싶은가?
저자 조욱
출판사 행복한미래
출판일 2020-11-13
정가 14,800원
ISBN 979118646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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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철학의 빈곤?

1부. 교사에게 철학이 필요한 순간
1. 왜 좋은 교사만을 꿈꾸었을까?
2. 승진에 목숨 걸지 말자
3. 교사 철밥통 시대는 끝났다?
4. 교사의 현실, 수업와 업무 사이
5. 학부모와 교사의 ‘보이지 않는 선’
6. 동료성 상실의 시대에 집단지성의 힘을!
<교육 철학 톡! Talk?> 퇴근, 교사에게는 힐링캠프가 시작된다

2부. 교사에게는 교육 철학이 있다?
1. 교사의 교육 철학에는 ‘I’가 있다2. 학교, 교육 철학의 베이스캠프
3. 교사의 존재 이유를 생각하다
4. 교육 철학 중심에 수업이 있다
5. 배움을 사랑하다
6. 아이와의 관계가 교육 철학이다
<교육 철학 톡! Talk?> 학부모 알림장(1 : 교사의 철학을 공유하다
<교육 철학 톡! Talk?> 학부모 알림장(2 : 생활 속에서 교육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다

3부. 수업 트렌드가 바뀌면 교사도 바뀌어야 한다
1. 세상은 바뀌고 있다. 그런데, 학교는?
2. 수업을 하면서 ‘화’가 나는 순간
3. 교과서는 단지 참고 자료일 뿐이다
4. 교사주도수업에서 학생중심수업으로!
5. 교사의 삶이 수업 재료다
6. 주간학습안내를 디자인하라
7. 학습 결손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
8. 공.개.수.업은 교사의 철학이다
<교육 철학 톡! Talk?> 아이들의 삶을 글로 표현하는 글쓰기 지도법

4부. 교사의 철학은 생활지도에서 완성된다
1. 누구를 위한 생활지도일까?2. 교사, 생활지도에서 상처를 입다
3. 아이들의 문제 행동에 대처하는 교사의 자세
4. 아이들의 대화법을 읽다
5. ‘나는 싫어!’라고 분명하게 말하게 하라
6. 안전하고 재미있는 놀이는 없다
7. 아이들의 다툼은 자연스럽다
8. 예의 없는 것들?
9. 교사는 학생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한다
<교육 철학 톡! Talk?> 학부모 알림장(3 : 교사의 교육 방침에 대해 공유하다
<교육 철학 톡! Talk?> 학부모 알림장(4 : 교사의 교육 활동을 기
= 교사에게는 <철.학>이 있다? =
교사는 아이들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삶을 대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교사가 보여주는 삶을 대하는 모습을 흡수하며 자라난다. 물론 사람마다 삶을 대하는 방식은 다르고, 학생마다 교사에게 바라는 모습도 다르다.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 동료 교사를 상대하며 살아가는 교사이기에 철학이 없다면 다른 사람의 기준에 맞춰 살아갈 수밖에 없다. 철학은 삶의 길목마다 주어지는 질문을 찾아가는 사유의 과정이며,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증명이기 때문이다.

= 교사는 <성.장>한다 =
교사는 학교에서 아이들과 수업과 생활 지도를 하며, 업무를 하며, 학부모와 상담을 하며 수많은 상황과 마주한다. 그 상황은 필연적으로 교사에게 질문을 던진다.

‘과연 어떤 것이 교육적인가?’ ‘과연 누구를 위한 수업인가?’ ‘학부모와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

그 질문을 마주하는 것은 나를 성장시키는 동력이 되는 것이다. 이 책은 교사로 살아가며 겪는 고민을 마주하고, 그 고민의 근원적인 이유를 질문하고 사유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교사라면 누구나 담당하는 수업, 생활지도, 학부모와의 소통에 관하여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게 될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 적은 글이 해답이 아니라 교사로 살아가며 겪은 힘듦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하고, 깊게 사유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답을 찾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내려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 학부모와 <소.통>하다 =
학교에서 학부모 상담은 1년에 두 번 정도다. 그렇다면 학교에서 내 아이가 무엇을 배우는지, 어떤 이유로 이런 교육 활동을 하는지, 담임 선생님은 아이들을 어떤 철학을 가지고 대하는지 알 방법이 거의 없다. 아이에게서 단편적으로 듣는 이야기로 조각을 맞추듯 담임 선생님을 판단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때로는 교사에게 불리하게 돌아가는 상황 때문에, 교사의 실수가 아이의 말에 의해 부풀려지고 학부모와 오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