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글 … 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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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 010
▒ 사랑에 대하여 생각하다.
제1장.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위대한 개츠비』 … 023
- 논제: 개츠비의 사랑은 위대하다.
제2장. 너대니얼 호손, 『주홍글자』 … 065
- 논제: 헤스터는 청교도 사회의 가부장적 권위에 맞서 승리했다.
제3장.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젊은 베르터의 고뇌』 … 105
- 논제: 베르터는 혁명적 이상주의자이다.
▒ 기억과 용서에 대하여 생각하다.
제4장. 가즈오 이시구로, 『파묻힌 거인』 … 143
- 논제: 케리그의 죽음은 사람들에게 좋은 일이다.
제5장. 이언 매큐언, 『속죄』 … 169
- 논제: 우리는 브리오니의 죄를 용서할 수 있다.
▒ 믿음에 대하여 생각하다.
제6장. 엔도 슈사쿠, 『침묵』 … 233
- 논제: 로드리고 신부의 선교는 실패했다.
▒ 인간성과 세상에 대하여 생각하다.
제7장. 윌리엄 골딩, 『파리대왕』 … 261
- 논제: 랠프는 뛰어난 지도자의 자질을 지녔다.
제8장. 윌리엄 셰익스피어, 『리어왕』 … 322
- 논제: 리어왕의 세계는 희망적이다.
나오는 글 … 321
▶ 문학 읽기의 새로운 시도
이 책은 8편의 동서양의 대표적인 문학 고전을 다루고 있다. 8편의 작품에 대해 우선 논제를 만들고, 이 논제에 대해서 찬반토론이 가능하도록 각각 세 가지씩 쟁점을 만들어서 논쟁적인 읽기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읽기의 방식은 완전히 새로운 모험이다.
문학 속 세상과 인물에 대한 정반대의 평가는 학생들에게 문학 읽기의 다양성을 실제로 체험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말로만 듣던 문학에 대한 다양한 감상이 실제로 어떻게 가능한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문학 작품 속 세상과 인물에 대한 양극단의 평가 속에서 해석의 다양한 지평이 생긴다. 학생들은 정반의 대립적 해석 속에서 나름의 변증법적인 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서 해석의 다양성을 몸소 체험하고 이해하게 된다.
이 책은 문학 해석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해석의 깊이도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문헌을 검토하였다. 단행본뿐만 아니라 여러 석·박사 논문들을 참고하여 논제와 쟁점을 뽑았고, 쟁점에 대해서는 가능한 다양한 해석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쟁점에 대한 해석은 작품에서 논쟁이 되고 있는 부분을 짚어주면서 깊이 있는 작품 이해가 가능하도록 독자들을 유도한다.
논제와 쟁점을 통한 작품의 이해와 감상은 독자들이 실제 다양한 작품 해석의 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서사적 상상력의 함양
우리가 문학을 읽는 이유는 타자를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타자에 대한 이해는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문학은 타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아픔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글은 문학 작품 속 인물의 행위에 대한 양극단의 평가를 담고 있다. 이런 평가는 타자의 입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정반대의 인물에 대한 평가를 조화시켜서 자신만의 인물에 대한 평가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나와 다른 입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타자의 아픔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타자의 아픔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