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롤로그 | 거인의 어깨 유튜브에 올라탄 K-콘텐츠
1. 유튜브 K팝, 한류를 이끌다
K팝의 태동과 성장
K팝 용어의 시작은 2000년대 중반부터
K팝을 바꾼 혁명, 유튜브 레볼루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새로운 한류
K팝 커버댄스로 불을 지피다
남들이 즐기는 것을 즐긴다, K-팝 리액션 콘텐츠
| 전망 | K-팝 콘텐츠가 나아가야 할 방향
유튜브 날개를 단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세계적인 관심을 받게 되었는가?
전 세계를 상대하는 유튜브 스타
글로벌 팬덤 아미의 힘
아미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는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이 불러온 경제·사회적 효과
| 전망 | 방탄소년단의 성공공식이 벤치마킹 대상
우리 모두의 아기상어, 어디쯤 헤엄치고 있는가
〈아기상어〉의 미국 ‘티핑포인트’ 배경
SNS 시대 공유와 따라 하기 양방향 콘텐츠의 성공
〈아기상어〉의 리프라이즈와 OSMU(원 소스 멀티 유스
아기와 동물 귀요미 콘텐츠의 성공
| 전망 | 또 다른 <아기상어> 가 가야할 길
2. 유튜브와 K콘텐츠 산업
K드라마는 유튜브를 타고 유통된다
문화상품 수출의 교두보, K드라마
소셜미디어 시대, K드라마 소비층의 변화
유튜브와 K드라마의 변형
웹드라마 유통 채널로서 유튜브
| 전망 | K-드라마의 미래
K-뷰티, 화장품 산업의 첨병이 되다
유튜브, 뷰티 크리에이터, 그리고 K-뷰티
한류 속 K뷰티 크리에이터
K뷰티 셀럽의 탄생
K뷰티의 해외 반응 콘텐츠
유튜브 K뷰티의 마케팅 효과
| 전망 | K-뷰티의 미래
역한류, K-콘텐츠가 확대 재생산된다
역한류의 의미와 확장성
유튜브 속 역한류 들여다보기
| 전망 | 한류와 역한류, 관계의 전망
K-콘텐츠의 매력, 관광을 이끈다
한국에 외국인을 이끄는 유튜브 콘텐츠
| 전망 | 유튜브와 K-관광, 그 미래는?
3. 이미지를 먹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