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팬클럽
2.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1933~1949
‘음악이 울려 퍼지는 집’
‘독서는 우리를 신비롭게 만든다’
3. 밀라노와 빈의 학창 시절(1949~1958
문학사 산책: 살바토레 콰시모도
시에나 강좌: 주빈 메타와 다니엘 바렌보임 첫사랑
빈: 스승 한스 스바로프스키
4. 콩쿠르 우승과 지휘대 정복(1958~1968
파르마에서 실내악을 가르치다
신세계로 떠나다: 뉴욕의 레너드 번스타인
지휘 경력의 시작
5. 오페라의 표준: 스칼라 극장(1968~1986
밀라노의 혁신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오페라 ‘기본 레퍼토리’
6. ‘무지카/레알타’: 클라우디오 아바도, 루이지 노노, 마우리치오 폴리니
7. 클라우디오 아바도와 그의 청소년 오케스트라들
8. 지휘대에서 얻은 많은 직함(1972~1985
9.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1979~1987
10. ‘감정의 궁전에서’: 빈 국립오페라(1986~1991
‘빈 모데른’
프로그램 구성
새로운 사랑
빈과 작별하다
11. 베를린 필하모닉 I(1989~1998
베를린 필과 그 지휘자들
선출
베를린에서의 첫해
리허설 방식과 음악의 이상: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의 자취를 따라서
‘베를린의 음악’
초청 공연, 연주 여행, 잘츠부르크 부활절 음악제
지멘스 음악상
12.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베를린 테마 음악회
시리즈 1: 횔덜린(1993
시리즈 2: 파우스트(1994
시리즈 3: 고대 그리스(1994~1995
시리즈 4: 셰익스피어(1995~1996
시리즈 5: 알반 베르크/게오르크 뷔히너(1996~1997
시리즈 6: 방랑자(1997~1998
시리즈 7~8: ‘트리스탄과 이졸데-사랑과 죽음의 신화’, ‘아모레 에 모르테’(1998~1999
시리즈 9: ‘음악은 지상의 즐거움’(2000~2001
시리즈 10: 파르지팔’(2001~2002
13. 베를린 필하모닉 II(1998~2002
베를린 필 재
아바도와 수십 년을 동행한 음악 평론가가 그려낸
인간 아바도, 지휘자 아바도
지난 100년간 클라우디오 아바도(1933-2014만큼 존경을 받은 지휘자는 없었다. 한 시대를 풍미한 지휘자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주변에는 미묘한 평판이 흘렀다. 위대한 대가임이 분명하나 압도적이지는 않았던 지휘자, 매번 훌륭한 음악을 들려주면서도 끊임없이 고민했던 음악가, 누구에게나 친절하지만 좀처럼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는 사람…….
『클라우디오 아바도 ? 조용한 혁명가』의 저자인 저널리스트 볼프강 슈라이버는 클라우디오 아바도를 둘러싼 세간의 평가를 뒤로하고, 수십 년간 음악계에서 자신이 직접 보고 들으며 경험한 이야기를 토대로 인간 아바도, 지휘자 아바도를 입체적으로 그려낸다. 아바도의 육성은 물론이거니와 그와 함께한 음악가들의 증언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서술 방식은 아바도의 삶과 음악을 더 깊이 이해하게 한다. 클라우디오 아바도라는 인물을 다시 쓰기 위해 저자는 그와의 개인적인 친분까지 반영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연대기 형식을 취한 이 책은 밀라노에서 보낸 어린 시절과 빈에서의 유학 생활을 거쳐 뉴욕과 런던, 시카고, 베를린 등을 오고 갔던 아바도의 지휘 여정을 담담한 필치로 생생하게 재현해낸다. 그 덕분에 독자는 음악을 사랑한 소년이 어떻게 “우리 시대의 가장 품위 있고 영향력 있는 지휘자”(요아힘 카이저가 되었는지를 재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을 한다는 것은 들을 줄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음악을 듣는 최고의 방법, 침묵에 귀 기울이기
클라우디오 아바도는 1933년 이탈리아 밀라노의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가 어린 시절을 보낸 집에서는 언제나 음악이 울려 퍼졌다. 아바도는 어릴 적부터 가족들과 실내악을 연주하며 자연스럽게 음악에 친밀감을 느꼈고 음악적 사고 능력을 길렀다. 볼프강 슈라이버는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성장 환경과 아버지의 독특한 교육법이 훗날 거장이 될 아바도의 음악 신념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서로의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