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무엇이든 예술이 될 수 있을까?
그래! 예술은 경계를 허무는 일이야
아니야! 예술도 예술 나름이지
2. 성형수술로 거듭날 수 있을까?
그래! 새로운 얼굴로 제2의 인생을 사는 거야!
아니야! 얼굴을 고친다고 인생을 고치는 건 아니야!
3. 폭력적인 이미지에 노출될수록 폭력적이 될까?
그래! 폭력적인 이미지가 폭력을 부추기는 건 당연해!
아니야! 인간은 이미지에 끌려다닐 만큼 단순하지 않아!
4. 『베니스의 상인』을 내 마음대로 읽어도 될까?
그래! 작품이 세상에 나온 이상 작가만의 것이 아니야
아니야! 작품을 제작한 작가의 뜻을 존중해야 해
5. 박수근의 『빨래터』가 진품이 아니라면 아무 가치가 없을까?
그래! 진품만이 가지는 유일무이한 가치가 있어
아니야! 잔품이 아니라도 가치를 가질 수 있어
6. 창의성은 하늘이 내린 재능일까?
그래! 창의성은 아무나 가질 수 없는 특별한 재능이야!
아니야! 신비로운 영감보다 지극한 노력이 창의성을 좌우해!
출판사 서평
『중학생토론학교_예술과 아름다움』은 토론으로 만나는 색다른 예술이야기다. ‘무엇이든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성형수술로 거듭날 수 있을까?’ ‘폭력적인 이미지에 노출될수록 폭력적이 될까?’? ‘문학 작품을 내 마음대로 읽어도 될까?’ ‘미술 작품이 진품이 아니라 위작이라면 아무런 가치가 없을까?’ ‘창의성은 하늘이 내린 재능일까?’ 이 여섯 가지 질문은 우리가 미처 그 가치를 깨닫지 못하던 예술을 삶과 밀접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바꾸어 놓는다.
이 책은 예술의 주요 쟁점과 개념을 풍부하고 다채로운 작품 이미지와 함께 섬세하고 밀도...
『중학생토론학교_예술과 아름다움』은 토론으로 만나는 색다른 예술이야기다. ‘무엇이든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성형수술로 거듭날 수 있을까?’ ‘폭력적인 이미지에 노출될수록 폭력적이 될까?’ ‘문학 작품을 내 마음대로 읽어도 될까?’ ‘미술 작품이 진품이 아니라 위작이라면 아무런 가치가 없을까?’ ‘창의성은 하늘이 내린 재능일까?’ 이 여섯 가지 질문은 우리가 미처 그 가치를 깨닫지 못하던 예술을 삶과 밀접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바꾸어 놓는다.
이 책은 예술의 주요 쟁점과 개념을 풍부하고 다채로운 작품 이미지와 함께 섬세하고 밀도 있게 엮어내었다. 앤디 워홀, 다빈치, 로댕, 뒤샹, 훈데르트바서, 고야, 노먼 록웰, 드가, 루벤스, 히치콕, 셰익스피어, 안네, 박수근… 지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예술과 아름다움에 대해 토론하다 보면 낯설기만 했던 수많은 예술가들의 이름과 어렵게만 보였던 예술 작품이 어느새 친근하게 다가올 것이다. 한 번이라도 예술의 아름다움을 맛보게 되면 삶은 이전과 같지 않다. 청소년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예술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비추는지, 예술이 인간과 세상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나의 문제를 어떻게 독창적이고 아름답게 풀어갈 수 있는지 자연스럽게 깨달게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토론으로 가로지르는 여섯 가지 예술 이야기
예술이란 무엇일까? 청소년들에게 예술이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