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 01 _ 논술의 이해
1. 논술이란 무엇인가
⑴ 논술의 개념
⑵ 논술의 의의
2. 논술의 특징
⑴ 쟁점이 있는 글
⑵ 주장이 있는 글
⑶ 논증적인 글
Chapter 02 _ 논리적 사고
1. 주장하기
⑴ 주장
⑵ 진술·명령과의 관계
2. 근거 대기
⑴ 주장과 근거
⑵ 논거의 중요성
3. 추론하기
⑴ 추론
⑵ 논증·추론·논거의 관계
4. 오류 줄이기
⑴ 오류(誤謬
⑵ 오류(誤謬의 종류
단원 마무리
Chapter 03 _ 논술의 과정
1. 쟁점 탐색하기
⑴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⑵ 쟁점과 논점
2. 논제 파악하기
⑴ 논제 분석
⑵ 내용 요약
3. 내용 생성하기
⑴ 문제 제기
⑵ 주장의 명료화
⑶ 타당한 근거 제시
4. 개요 작성하기
⑴ 개요 작성의 의의
⑵ 개요의 내용
⑶ 개요 작성의 실제
5. 표현하기
⑴ 서론 쓰기
⑵ 본론 쓰기
⑶ 결론 쓰기
6. 고쳐 쓰기
⑴ 필요성
⑵ 고쳐 쓰기의 원리
단원 마무리
Chapter 04 _ 상황 속의 논술
1. 교과서로 논술하기
사회적 불평등 → 어떻게 해결할까?
갈등과 변화 → 어떻게 대처할까?
자원 절약과 대북 식량 원조 → 어떻게 보나?
갈등과 통합 →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2. 미디어로 논술하기
영화 속 논술 → 어떻게 해결할까?
광고 속 논술 → 어떻게 해결할까?
만화 속 논술 → 어떻게 해결하나?
단원 마무리
Chapter 05 _ 원고지 사용법 및 정서법
1. 원고지 사용법
2. 원고지 교정 부호
3. 원고지에 정서하기
4. 맞춤법
5. 띄어쓰기
6. 틀리기 쉬운 우리말 102가지
출판사 서평
논술의 이해 - 논리적 사고 - 논술의 과정 - 상황 속의 논술의 큰 단계를 따라감으로서 논술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게 하였으며, 개정된 교육과정의 특징에 맞추었으며 각 단원별로 실제적인 논술을 해볼 수 있도록 실기를 구성하였다.
각 단원 속 생각 펴기, 생각 모으기, 생각 열기 등 학생들이 주어진 제시문을 읽고 각자의 생각을 적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개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일 그리고 국가 간에 논란이 있었던 일 등 여러 가지 상황들을 읽어보며 자신의...
논술의 이해 - 논리적 사고 - 논술의 과정 - 상황 속의 논술의 큰 단계를 따라감으로서 논술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게 하였으며, 개정된 교육과정의 특징에 맞추었으며 각 단원별로 실제적인 논술을 해볼 수 있도록 실기를 구성하였다.
각 단원 속 생각 펴기, 생각 모으기, 생각 열기 등 학생들이 주어진 제시문을 읽고 각자의 생각을 적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개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일 그리고 국가 간에 논란이 있었던 일 등 여러 가지 상황들을 읽어보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게 구성하였다. 또한 중학교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장 구성을 단순화 하였고 사진과 그림 등 시각적인 효과를 높여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게 하였다.
논술은 하루아침에 잘 쓸 수 없다. 논리적이고 타당한 생각을 갖고 단계별로 논술의 과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당면한 문제를 논리적인 생각과 판단으로 해결하는 멋진 교양인으로 성장하는 데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