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 나남신서 221 (제5판
저자 데니스맥퀘일
출판사 나남(사회과학원
출판일 2008-10-05
정가 28,000원
ISBN 9788930083508
수량
- 제5판 역자서문 5
- 제5판 저자서문 7

제1부 서 론

01 이 책의 소개
1. 우리의 연구대상 23
2. 이 책의 구성 25
3.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다루는 주제와 이슈 28
4. 이 책에서 다루는 범위와 관점?의 제약점 31
5. 다양한 유형의 이론 35
6. 커뮤니케이션 과학과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 37
7. 대안적 분석 전통: 구조적, 행동적, 문화적 접근 41

02 매스미디어의 기원
1. 초기 단계의 미디어에서 매스미디어로의 진화 45
2. 인쇄 미디어: 책과 도서관 47
3. 인쇄 미디어: 신문 50
4. 기타 인쇄 미디어 54
5. 매스미디어로서의 영화 55
6. 방송 57
7. 포노그램 60
8. 커뮤니케이션 혁명: 뉴미디어 대 올드미디어 61
9. 다양한 미디어의 차이점 64
10. 소결 69

제2부 이 론

03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모델
1. 미디어와 사회에 대한 초기의 관점 73
2. 대중(mass이라는 개념 78
3.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79
4. 대중으로서의 수용자 81
5. 매스미디어 제도 83
6. 대중문화 84
7. 이론과 연구를 위한 지배적 패러다임의 출현 88
8. 대안적인, 비판적 패러다임 91
9. 커뮤니케이션을 다루는 네 가지 모델 96
10. 소결 103

04 미디어이론과 사회이론
1. 미디어, 사회, 그리고 문화: 연계성과 갈등 106
2. 사회 전반에 걸친 과정으로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사회관계와 경험의 매개 109
3. 미디어를 사회와 연결하는 기준 틀 113
4. 미디어이론 형성에서의 주요 사안 I: 권력과 불평등 115
5. 미디어이론 형성에서의 주요 사안 II: 사회통합과 정체성 118
6. 미디어이론 형성에서의 주요 사안 III: 사회변화와 발전 121
7. 미디어이론 형성에서의 주요 사안 IV: 공간과 시간 122
8. 미디어-사회이론 1: 대중사회이론 124
9. 미디어-사회이론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