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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노사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저자 박영범 외공저
출판사 종합출판범우(주
출판일 2020-10-30
정가 13,000원
ISBN 9788963652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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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3
책을 내면서 5

제1장 들어가면서 11
1. 노동 상품의 특성 13
2. 집단적 노사 관계 커뮤니케이션 16

제2장 노사분쟁의 조정과 중재 절차 19
1. 분쟁의 조정·중재 23
2. 쟁의행위의 제한과 보호 26
3. 쟁의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주안점 30

제3장 노동과 관련된 주요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 33
1. 노동조합 35
2. 사용자 50
3. 정부 59

제4장 단체교섭 등 노동조합의 활동 67
1. 단체교섭의 의의 및 성격 및 관리 69
2. 교섭구조와 산별교섭 79
3. 산별교섭에서의 커뮤니케이션 85

제5장 노사의 주요 갈등이슈 87
1. 통상임금 등 89
2. 구조조정과 커뮤니케이션 94

제6장 HR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05
1.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111
2. 조직문화형성과 사내커뮤니케이션 113
3. 효율적인 사내커뮤니케이션의 이점 115
4. 전략적인 사내커뮤니케이션을 기획하기 118
5. 사내커뮤니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121
6. 사내커뮤니케이션의 수행 절차 123
7. 전략 수립 전 살펴볼 것 125
8.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하기 132
9. 사내커뮤니케이션의 한계와 고려점 136

제7장 노사협력, 비노조경영 139
1. 노사협력 141
2. 비노조 경영 145

Appendix.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이해 151
1. 1987년 이후 고용노동 분야 추이 153
2. 노동조합 현황 162
3. 노동시장 현황 169
4. 고용노동정책 주요 이슈 176
| 책을 내면서 |

기업을 비롯한 조직의 경영과 운영에 있어 노사관계의 중요성은 늘 강조되고 있지만, 실제 노동조합과의 관계를 설정하고 적정하게 커뮤니케이션 해 나가기는 쉽지 않다.
노동조합은 기본적으로 조직 근로자의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창구가 되고 있다. 노동조합은 단순히 투쟁을 위한 대의기구가 아니라, 조직 내 정보 및 소통의 경로로서 근로자의 근속유도와 숙련 형성을 촉진시키는 등 기업 입장에서의 경제적 효율성을 제고하기도 한다. 또한, 기업 내 이익분배에 있어서 사용자의 자의적 경영활동을 막아 소득분배를 보다 공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조직화된 독점력을 이용하여 적정임금 이상의 요구를 하거나, 직원의 이익이 아닌 노동조합 구성원의 이익을 대리함으로써 회사와 무조건적 갈등을 만들어 기업경영을 경직화하고 오히려 조직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역기능을 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노동조합은 상대적으로 시혜여력이 큰 대기업, 공공부문이 주도하고 있어, 노동조합운동이 정치화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시혜력이 큰 만큼 노동조합의 요구도 높고 이로 인해 사측과의 갈등이 일상화되어 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노동조합에 대한 노동조합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이익 분배에 대한 협상을 넘어서 사회의 주된 이슈를 함께 다루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MZ세대들이 회사에 들어오면서 기존의 갈등적 노사관계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노사관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노사갈등이 이익분배보다는 구시대적 조직문화에 대한 반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익갈등보다는 관계갈등이 많아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에서는 건전한 노사관계 형성을 위해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과정과 특징, 노동조합 활동의 양태를 살펴보고,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변화하는 기업경영 활동 안에서 노사간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