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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 이야기 : 쉽게 가르치고 재미있게 배우는 사회 수업을 생각하다
저자 박현진
출판사 지식프레임
출판일 2020-11-05
정가 16,000원
ISBN 9788994655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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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글 1 어린이가 즐거워하는 사회 수업을 위하여
추천의 글 2 오늘도 좋은 사회 수업을 위해 고민하는 선생님께
프롤로그 어린이를 사회 수업의 조연에서 주인공으로

PART1. 사회 수업은 왜 어려울까?
1 어린이의 삶과 너무 먼 사회 수업
2 선생님, 사회 수업의 목표가 뭐예요?
3 사회 수업은 왜 몰입이 안 될까?
4 초등교육, 그중에서도 사회 수업

PART2.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
1 놀이와 모험이 있는 사회 수업
2 어린이 시민이 만들어가는 사회 수업
3 장소에서 시작하는 어린이 지리
4 ‘나’에서 시작하는 어린이 역사
5 생활교육과 함께 가는 사회 수업

PART3. 어린이가 주인공인 사회 수업 함께 만들기
1 우리 반 친구가 좋아하는 학교 장소는?
2 우리 학교 사용설명서
3 우리나라 역사 속 어린이 이야기
4 조선시대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
5 우리 학교 길 이름은 우리가 만들어요!
6 내가 좋아하는 음식의 여행기
7 행복한 햄버거를 만들어요!
8 아동의 권리를 지켜주세요!
9 우리 동네 어린이 중심지 선정하기
10 우리는 이럴 때 싸우고, 이렇게 화해해요!

에필로그 사회 수업으로 어린이의 삶 들여다보기
사회 수업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사회과 수업의 목표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우리나라의 교육목표와도 일치한다. 이처럼 중요한 중핵 교과가 어쩌다 지루하고 재미없는 수업, 교사와 어린이들에게 외면당하는 수업이 되고 말았을까? 저자는 가장 큰 이유로 어린이를 단순히 ‘어른의 축소판’이라 생각하고, 이들이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춰왔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그 결과 어린이들의 현재 삶과는 무관한, 마음에 와닿지 않는 수업이 되고 만 것이다. 외울 것만 많고, 오직 훌륭한 어른이 갖춰야 할 것만 배우는 사회 수업에서 어린이는 사회과를 왜 배우는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조연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다. 저자는 이제 어른의 시각에서의 바라본 사회가 아닌, ‘어린이 시민’으로서의 삶을 들여다볼 것을 제안한다. 어린이들이 사회 수업에서 조연이 아닌 주인공이 되는 수업, 어른들의 이야기가 아닌 어린이 시민으로서의 삶을 들여다 보는 수업이 될 때 사회과는 비로소 의미있는 수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과 지도에 필요한 교육과정 이론과 개념
사회과는 비교적 현대에 와서 생겨난 교과이다. 20세기 초반 미국에서 만들어졌으며, 우리나라에는 해방 직후 ‘사회생활과’라는 명칭으로 처음 등장했다. 그런데 문제는 사회과 목표의 의미 변화에 있다. ‘시민성 함양’이라는 기본 목표는 변함이 없지만, ‘시민성’의 의미는 사회 변화와 맞물려 시기마다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
이 책은 사회과에 대한 근본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과의 탄생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 좀 더 유익하고 의미 있는 사회과 수업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이론과 개념들도 쉽고 자세히 설명한다.

사회과 수업이 재미있어지는 수업 실천 사례
아이들과 함께 즐겁고 재미있는 사회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했던 저자는 그동안 어린이들과 함께한 의미 있는 사회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이 책에 소개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