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 5
감사의 글 8
도입 좋은 질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14
01 사고력 계발을 위한 질문이란 무엇인가 21
사고의 엄밀함이란 무엇인가 25
좋은 질문하기를 통해 어떻게 사고의 엄밀함을 촉진할 수 있는가 35
사고의 엄밀함을 촉진하기 위한 질문을 활용해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 38
결론 39
교사 전문성 계발│ 학습 목표에서 좋은 질문을 만들어보자 40
02 좋은 핵심적 질문이란 무엇인가 42
좋은 핵심적 질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44
좋은 핵심적 질문을 활용해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 59
결론 60
교사 전문성 계발│ 좋은 핵심적 질문을 만들어보자 61
03 좋은 사실적 질문은 어떻게 더 깊이 있는 학습의 토대를 마련하는가 63
좋은 사실적 질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65
좋은 사실적 질문을 활용해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 71
결론 76
교사 전문성 계발│ 좋은 사실적 질문을 만들어보자 78
04 좋은 분석적 질문은 어떻게 지식과 사고를 심화하는가 80
좋은 분석적 질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82
좋은 분석적 질문을 활용해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 91
결론 95
교사 전문성 계발│ 좋은 분석적 질문을 만들어보자 97
05 좋은 성찰적 질문은 어떻게 지식과 사고를 확장하는가 100
좋은 성찰적 질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102
좋은 성찰적 질문을 활용해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 109
결론 116
교사 전문성 계발│ 좋은 성찰적 질문을 만들어보자 117
06 좋은 가설적 질문은 어떻게 호기심과 창의력을 불러일으키는가 118
좋은 가설적 질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120
좋은 가설적 질문을 활용해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 128
결론 135
교사 전문성 계발│ 좋은 가설적 질문을 만들어보자 136
07 좋은 논증적 질문은 어떻게 선택, 주장, 논란을 다루는가 138
좋은 논증적 질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140
좋은 논증적 질문을 활용해 어떻게 가르
학생이 스스로 탐구하고 사고하게 만드는 질문,
이게 바로 좋은 질문이야!
학생의 이해와 암기를 점검하는 질문이 ‘나쁜 질문’인 것은 아니다. 다만 이 책은 질문이 여기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교육 목표와 사고의 깊이에는 위계가 있다. 학생들은 수업에서 배운 개념과 지식을 정확히 인지하는 것, 그 이상을 탐구해야 한다.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이 그 지식을 사용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만약의 상황이나 다른 분야로 광범위하게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교사가 학생에게 던지는 질문, 그리고 학생이 만들어 내는 질문은 깊이 있는 지식과 고차원적 사고를 아울러야 한다. 그러한 질문이 진정으로 학생의 사고력을 길러 주는 ‘좋은 질문’이다.
좋은 질문은 학생이 네/아니요 식의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 스스로 답을 탐구하게 한다. 또한 실생활에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지식을 적용하기를 요구하여 더 깊이 있는 사고를 유도한다. 학생은 좋은 질문에 답을 찾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체화하고, 그것을 자신만의 표현으로 다른 친구들과 공유하면서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된다.
깊이 있는 사고력을 길러 주는
8가지 좋은 질문
교육 현장에서 20여 년 이상 경험을 쌓아 온 저자는 교육학적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토대로, ‘핵심적 질문, 사실적 질문, 분석적 질문, 성찰적 질문, 가설적 질문, 논증적 질문, 정서적 질문, 개인적 질문’이라는 8가지 유형의 좋은 질문을 제시한다.
? 핵심적 질문은 핵심 개념과 교과 지식, 수업의 주제를 파악하고 이해하게 할 때 유용하다.
? 사실적 질문은 특정 정보와 사실을 기억하는지 확인하는 질문이다. 사실적 질문을 통해 학생들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 분석적 질문은 사건이나 현상의 의도와 원리, 범주 등을 직접 조사할 것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분석적 질문에 답을 하는 과정에서 특정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