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궁금해! 인공지능
1. 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
2. 퀵드로우(Quick Draw
3. 오토드로우(Auto Draw
4. 티처블 머신(Teachable Machine
Chapter 2. 신기해! 머신러닝포키즈
1. 머신러닝포키즈 알아보기
2. 좋은 친구 되기
3. 문 열어, 문 닫아
4. AI 놀이동산
5. 나와 닮은 연예인
Chapter 3. 재밌어! 엠블록
1. 엠블록 알아보기
2. 얼굴 인식 도어락
3. 참참참!
4. 인공지능의 실수
Chapter 4. 도전! 인공지능 만들기
1. 스마트 하우스 만들기
2. 동물 소리 구별하기
3. 똑똑한 분리배출
첫째,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대화체 형식으로 구성해 친근감을 주고 쉬운 이해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둘째, 얼굴 인식 도어락, 나와 닮은 연예인 찾기, 게임 제작 등 생활 속 주제를 활용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인공지능 체험 도구와 프로그래밍 사이트를 소개한다.
넷째, 여러 가지 프로젝트와 도전과제로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성장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7가지 프로젝트와 3가지 도전과제를 통해서라면
누구나 인공지능 기초 마스터가 될 수 있다!
알파고의 등장이 인공지능의 출현과 그 파급력을 평범한 사람들에게까지 각인시킨 후 우리 사회의 여러 곳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피어나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19로 인해
강요된 언택트 환경은 교육을 비롯한 직업과 사회에 인간을 대신할 인공지능의 필요성과 연구 개발을 독
려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변화 속도는 빠르고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할 것이라고 미래학자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대학원에서 컴퓨터와 인공지능을 공부하고 현장에서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준비시킬 꼭 필요한 능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인공지능’에서 찾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이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사회에 꼭 필요한 기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꼭 필요한 기술이라는 것은 알지만 막상 인공지능을 공부하려고 하면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바로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이 책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어떻게 쉽게 인공지능에 접근할 수 있을지 연구하며 인공지능 교육을 먼저 시작한 미국과 영국 등 다른 나라에서 개발된 인공지능 도구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그 중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고 초등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들을 엄선해 담았습니다. 제시된 예시들도 우리 실생활에서 찾아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