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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육과정이 들려주는 수업 Story
저자 이수인
출판사 (주북랩
출판일 2020-11-06
정가 19,000원
ISBN 9791165394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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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내면서 4

1부. 교육과정 패러다임 이해는 전문성 있는 교사의 바로미터 13

Ⅰ. 미래 교육에 대한 철학과 가치를 담자 15
1. 교육의 목표는 같지만, 목적은 다르다 16
2. 미래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키워드로 바라보는 교육의 지향점 18
3. 교육과정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을까? 21
4. 교육 철학과 가치를 담아 잘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하기 23

Ⅱ. 교과서 중심에서 교육과정중심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는 무죄 25
1. 교직은 전문직인가? 교사는 전문가인가? 26
2. 교사의 전문성을 가로막는 교과서 중심 수업 28
3. 교육과정의 변화에 박자를 맞추지 못하는 내차 교육과정 31
4. 수시 개정체제 국가 수준 교육과정 패러다임 한눈에 살펴보기 35
5. 교사의 전문성 여부 판단 기준-‘교육과정 워드 클라우드’ 이해 정도 38
6. 교육과정 문해력은 교육 전문가의 필요충분조건 40
7. 교육과정중심 수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 44

Ⅲ. 2015 개정 교육과정 완전 정복!-교육과정 전문가로 거듭나기 59
1. 교육과정, 너는 누구니! 알고 싶어 60
2.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하는 법적인 근거 찾아보기 63
3.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종착역은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66
4.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주인공으로 거듭나기 70
5. 교육과정 문서와 자료 구분은 전문가의 필요충분조건 73
6. 교육과정의 하드웨어(총론와 소프트웨어(각론 융합 Story 75
7. 교육과정의 맨틀인 총론! 완전정복하기 77
8. 교육과정 전문성의 열쇠! 교과 교육과정의 문해력 높이기 95
9. 평가에 대한 전문성은 교육과정중심 수업의 출발점 109

2부. 전문성의 척도! 성취기준의 이해와 적용 역량 키우기 135

Ⅰ. 성취기준의 비밀! 하나둘씩 풀어가는 재미가 쏠쏠 137
1. 성취기준은 어떻게 도입되었을까? 138
2. 교과 교육과정의 핵심! 성취기준, 너는 누구니! 1
책 속으로

배움은 대부분 교실에서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교육의 ‘꽃’을 교실에서 튼실한 열매로 맺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전문적 지도 기술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결국은 교사의 전문성 여부에 따라 꽃이 잘 영글어 충실한 배움의 열매가 맺게 된다는 논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알토란같은 배움 열매를 얻기 위해서는 영양가 있는 교사의 가르침은 필요충분조건인 셈이다. 영양가 있는 가르침이란 무엇일까? 아마도 학생들이 온전히 배움으로 담아낼 수 있도록 교사가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맞춤형 선물, 즉 교수·학습일 것이다.
교직은 전문직이기 때문에 교사를 전문가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교사는 어떤 분야에 전문가여야 하는가? 학교 현장에서 전문적 영역은 많다. 수업 실연, 수업 디자인, 수업 컨설팅, 학급 경영, 생활교육, 심리상담, 학교폭력,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중심평가, 수업 연출, 교실 관리 등 전문적 분야는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적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수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수업은 수업 디자인, 연출, 실연까지 포함한다. 다음으로 수업과 연계성이 깊은 것은 교육과정과 평가이다. 왜냐하면, 수업은 교육과정과 평가와는 한 몸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금까지 현장 교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수업, 평가와 관련하여 이론과 실제를 다룬 책들이 시중에 많이 출간되었다. 이는 교사에게 다양한 관점을 주고 전문성을 확장하여 준다는 차원에서 고무적인 일이다. 교사들의 전문적 식견을 높아지게 만드는 기제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다만 지금까지의 책들은 전반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과 평가에 대한 이해와 사례 중심이어서 수업 관련 실제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것은 저자에게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한 권의 책으로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이해는 물론 그 당위성을 공유하여 교사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종합적인 지침서와 같이 교사들의 가려운 부분을 확실하게 긁어줄 수 있는 효자손과 같은 책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