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글 /문미리
1장 | 셀러브리티와 셀러토이드
셀러브리티, 미디어, 셀러브리티화
귀속적 셀러브리티, 성취한 셀러브리티, 부여된 셀러브리티
셀러토이드와 셀러액터
셀러브리티론: 세 가지 이론
표면적 관계와 셀러브리티의 관여방어막
2장 | 셀러브리티와 종교
샤머니즘과 셀러브리티
종교, 집단 열광과 셀러브리티
셀러브리티의 유물함과 장례 의례
성 토머스 효과
셀러브리티와 죽음
스토커
록 음악과 영화 문화에서의 샤머니즘
상승의 셀러브리티 의식
하강과 추락
구제
오락 예찬
셀러브리티 고용과 홍보
셀러브리티 문화의 과잉
3장 | 셀러브리티와 미학화
공적 얼굴의 부상
영국의 극장
자립과 유명인
연출된 유명인
사진과 연출된 유명인
문화 기획자
기업형 기획자
4장 | 셀러브리티와 범죄
폭력과 셀러브리티 부류
성취에 대한 굶주림과 그 결과
반영웅
정의로운 학살자
악명의 매력
5장 | 셀러브리티와 셀러브리티화
셀러브리티 문화의 선험성
셀러브리티화 과정
생활 정치와 셀러브리티화
감사의 글
미디어가 구성하는 유명인과 셀럽 문화
셀러브리티 연구의 창립자이자 대가로 알려진 영국 시티대학교 사회학과 크리스 로젝 교수가 사회적·문화적 관점에서 유명인, 즉 셀러브리티를 정의하고 셀러브리티의 특징에 기반을 두고 대중문화를 살펴보는 책이다. 현대 사회의 치열한 유명세 경쟁 속에서 문화 상품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조명하며 그 복잡한 사슬 구조 속에서 미디어는 어떻게 셀러브리티를 탄생시키는지, 나아가 미디어는 어떤 방식으로 영화, TV 드라마, 콘서트장에서 카일리 미노그나 비틀즈의 존 레넌과 같은 유명인의 이미지를 구성하는지를 살펴보는, ‘셀러브리티’를 둘러싼 다양하고 중층적인 논의를 담은 책이다.
셀럽 문화의 탄생과 유지
셀러브리티는 어떻게 구조화되는가
그렇다면 셀러브리티는 누구이며 우리는 왜 이토록 그들과 긴밀한 느낌을 받으며 살아가는 것일까? 이 책은 종교의 대체물로서의 셀러브리티, 성취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민주주의 체제의 문화·소비 동력으로서의 셀러브리티를 이야기한다. 그 과정에서 대중과 사회가 셀러브리티를 어떻게 바라보는지는 물론, 개인으로서, 상품으로서, 공동체의 규범적 요소로서의 셀러브리티가 대중과 사회를 어떻게 마주보고 있는지 살핀다는 점이 새롭다.
『셀러브리티』는 5장에 걸쳐 전개된다. 1장에서는 유명세의 종류에 따라 셀러브리티를 귀속적 셀러브리티, 성취한 셀러브리티, 부여된 셀러브리티 등으로 분류하며 셀러브리티의 정의와 개념을 자세히 소개하고, 주관론, 구조주의, 후기 구조주의적 관점이 각각 셀러브리티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설명하며 셀러브리티와 사회의 관계를 조명한다. 더불어 어빙 고프먼의 ‘관여방어막’ 이론으로 셀러브리티의 공적 얼굴과 사적 얼굴의 딜레마를 논의하며 개인이면서 동시에 유명인인 셀러브리티가 대중과 사회를 대하는 모순 지점을 포착한다. 2장에서는 공동체의 신념 체계를 축성한다는 관점에서 종교의 대체물로서의 셀러브리티를 말하며 셀러브리티가 지닌 규범적 기능을 면밀히 살펴본다. 3장에서는 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