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장] 도덕교육의 파시즘
1. 도덕교육과 자유
2. 노예를 기르기 위한 도덕교육
3. 맺는말
[제2장] 국민윤리를 넘어서
1. 국가권력과 이데올로기
2. 근대적 공교육과 국가주의
3. 도덕과 국민윤리
4. 새마을 운동과 자본주의 이데올로기
5. 학제 간 연구
6. 철학과 학제적 사유
7. 국민윤리 교육을 넘어서
8. 철학과 도덕교육
9. 도덕교육의 두 과제
[제3장] 윤리학이 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대하여
1. 물음의 의미와 배경
2. 철학의 학문적 성격
3. 철학의 갈래들과 그 상호관계
4. 도덕교육과 철학교육의 공속성에 대하여
[제4장] 무엇을 위한 도덕교육인가
1. 도덕교육의 위기
2. 도덕과 서로주체성
3. 무엇을 위한 도덕교육인가
[제5장] 윤리적 인간의 탄생
1. 교육 일반의 이념에 입각한 도덕교육의 대원칙
2. 도덕교육의 정체성
3. 도덕교육 교과과정 수립을 위한 방법론
4. 도덕교육의 세 단계
5. 중학교 도덕교육의 교과과정에 대한 구체적 개관
책을 내면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