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들어가는 글
01 프롤로그 : 미래의 우등생은 디지털 유목민이다
1 4차 산업 시대, 경계는 이미 허물어졌다
2 우수 학생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TOLution] 4차 산업 시대의 우수 학생
02 교육 현장과 요즘 아이들 사이의 괴리감
1 연결의 시대, 단절된 교육
2 유튜브 월드 vs 책 월드
3 이메일도 안 읽는데 책을 읽으라고?
4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는 말 ‘그냥’
[TOLution] ‘그냥’ 사용금지
03 유튜브의 시대, 왜 글쓰기인가
1 왜 책이 아닌 유튜브인가?
2 청개구리 부모가 되자
3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다
[TOLution] 글쓰기를 해야만 하는 이유
04 차이점을 알면 활용법이 보인다
1 논술 지도서가 아니라 생각 지도서다
2 리터러시 교육 적극 활용
3 미디어에 대한 혜안 기르기
4 디지털 유목민을 위한 방목형 교육
05 생각의 키가 쑥쑥 자라는 TOL 글쓰기
1 TOL : 생각하고(Think 정리하고(Organize 내보내자(Leave
[TOLution] 생각의 방
2 TOL 글쓰기의 단계별 생각과 활동
CHAPTER 2 TOL 글쓰기 첫 번째: 생각의 방 채우기(Thinking
06 디지털 리터러시와 방 채우기
1 디지털 리터러시란?
[TOLution] 리터러시에 대한 주요 개념
2 생각의 방 채우기, 왜 리터러시부터 알아야 할까?
3 리터러시 활용만큼 중요한 ‘규제비’
[TOLution] 리터러시 활동 전 갖춰야 할 ‘규제비’의 핵심
4 생각의 방, 이렇게 채우자
07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 방 채우기
1 유튜브를 이용한 생각의 방 채우기
2 영상 콘텐츠를 이용한 생각의 방 채우기
3 게임 및 VR, AR을 이용한 생각의 방 채우기
4 오디오북, 웹툰을 이용한 생각의 방 채우기
08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한 방 채우기
[TOL TIP] 기사 선택 기준
[TOL TIP] 특정 언론사/기자 기사만 쏙쏙 골라 보는 법
[TOL TIP]
책 안 읽는 우리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어릴 때부터 책 안 좋아하던 아이들은 물론 어릴 때는 책을 좋아하던 아이들도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커갈수록 점점 더 책을 보지 않는다. 습관적으로 책을 찾거나 독서가 너무 재미있어야 하는데 책보다 재미있는 것이 더 많은 세상이다. 실제로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 포노사피엔스 세대인 만큼 스마트폰, 그 중에서도 유튜브와 SNS 같은 디지털 콘텐츠에 노출되어 있고 또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이 87.4%나 된다는 조사결과가 있을 만큼 많이 이용한다. 이런 상황에서 핸드폰 내려놓고 책 좀 보라고 아이와 실랑이 한다고 아이들이 제대로 된 독서를 할까?
문해력이 아니라 이제는 디지털리터러시다!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는 이런 현실을 반영해 아이들에게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해 독서로 얻을 수 있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디지털리터러시를 가르치는 저자의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리터러시는 문해력에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덧붙여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독서를 통해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는 글뿐만 아니라 영상, 음성, 그림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콘텐츠를 접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덧붙여 표현하는 디지털 리터러시로 의미와 콘텐츠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교육 당국에서도 유튜브, TV, SNS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높이기 위해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이라는 교육콘텐츠를 제작하고 시범교육에 돌입한 상황이다.
마지막 아날로그 세대 부모와 첫 포노사피엔스 세대의 교육 소통법
시대가 바뀌었다. 마지막 아날로그 세대인 부모가 배워온 방식으로는 첫 포노사피엔스 세대인 자식들을 교육하기에 부족하다. 더 이상 안 되를 외치며 아이와 실랑이 하지 말고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를 통해 제대로 된 디지털기기 사용과 디지털콘텐츠 활용에 대해 배워 우리 아이가 정보의 바다에서 위험에 빠지지 않고 건강하게 잘 헤엄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