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두 번째 단락: 화평, 화목,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5:1-8:39 906
1. “화평”과 “화목”에 관한 전환 본문과 논제 본문(5:1-11 921
2.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구속 이야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결과와 아담으로 야기된 결과(5:12-21 964
3. 중요한 세 질문: 중간에 삽입된 예시와 진술(6:1-7:13 1007
질문 1: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6:1-14 1010
질문2: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6:15-23 1029
모세 율법이 갖는 권위의 범위에 관한 중간에 삽입된 예와 율법에서 해방된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관한 진술(7:1-6 1043
질문 3: “율법이 죄냐?”(7:7-13 1060
4. 하나님을 떠나 자신의 삶을 “독자적인 힘으로 살아가는” 사람의 비극적인 곤궁에 관한 독백(7:14-25. 1073
5.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기에 “성령 안에” 있는 사람에게는 정죄함이 없고 새 생명이 주어졌다(8:1-17 1116
6. 성령 안의 삶: 개인적인 동시에 보편적이기도 하며, 현재적인 동시에 미래적이기도 하며, 고난의 삶인 동시에 영광의 삶이기도 함(8:18-30 1172
7. 초기 기독교 신앙고백 자료가 삽입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신원하심과 돌보심과 영원한 사랑에 관한 담대한 확언(8:31-39 1221
VI. 세 번째 단락: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들과 기독교 복음(9:1-11:36 1254
1. 서론: 그의 동포에 대한 바울의 간절한 바람, 이스라엘의 유산, 그리고 이스라엘의 메시아와 마무리하는 “아멘”(9:1-5 1274
2. 바울의 주해 1부: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된 구약 본문들(9:6-29 1299
3. 바울의 주해 II부: 현재 실패한 이스라엘과 복을 받은 이방인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된 구약본문들(9: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