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 : 현장 중심의 교육실습 어떻게 할까?
저자 김동민,고은별,김호정,노진영,안
출판사 사람과교육
출판일 2020-09-11
정가 20,000원
ISBN 9791196968236
수량
추천사
프롤로그


제1부·교육실습 운영 이해
1장·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이란 무엇인가?
2장·현행 교육실습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3장·외국 교육실습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4장·우리가 만나는 교육실습생은 누구인가?
5장·교육실습생은 무엇을 원하는가?
6장·교육실습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

제2부·교육실습 운영 지원 시스템
1장·교육실습 운영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지원
2장·교육실습생과 학교 구성원 간의 관계 향상 만남 지원
3장·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 간 소통 시스템 지원
4장·교육실습 내실화를 위한 교육실습 프로그램 지원
5장·교육실습생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지원

제3부·교육실습 운영 프로그램
1장·교육실습생과의 만남과 헤어짐
2장·지도교사의 일대일 멘토링
3장·교육실습 공통 프로그램
4장·교육실습 기본 프로그램

제4부·교육실습 운영 Q&A
1장·교육실습생이 궁금한 31가지
2장·지도교사가 궁금한 14가지
3장·지도교사가 바라는 4가지
4장·교육실습 운영 서식 모음 23가지


에필로그
부록 - 수업 및 특강 아이디어
참고 문헌 및 사이트
교육실습에 대한 두려움을 설렘과 기대감으로

제1부 ‘교육실습 운영 이해’에서는 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의 개념, 현행 교육실습 운영 방식과 외국 교육실습 운영 방식, 교육실습생들과 지도교사의 생생한 이야기를 살펴보면서 우리나라 초등 교육실습에 꼭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제2부 ‘교육실습 운영 지원 시스템’은 교육실습을 총괄 운영해야 하는 실습운영 부장교사에게 필요한 내용으로 교육실습의 체계적인 운영에 대한 고민과 아이디어를 담았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실습부장이 어떤 영역에서 어떤 지원을 해주면 좋을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나눈다.
이어서 제3부 ‘교육실습 운영 프로그램’은 실습지도교사를 위한 내용을 담았다. 교육실습생을 맞이하는 첫날부터 헤어지는 날까지 구체적인 지도 방법, 매일 교육실습생과의 일대일 멘토링 내용과 방법, 교육실습 공통 프로그램, 교육실습 기본 프로그램 등을 참고하면 실습지도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체계적인 방법을 얻을 수 있다. 제4부 ‘교육실습 운영 Q&A’는 교육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 교육실습을 총괄 운영하는 실습부장이 궁금해하는 질문과 답변들을 담았다. 그리고 실습지도교사들이 바라는 점과 교육실습 운영을 위한 각종 서식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부록_수업 및 특강 아이디어’는 교육실습생들에게 공개할 시범수업에 대한 아이디어와 지도안(약안 6가지, 특강 아이디어 큐시트 5가지를 담았다. 첫 만남 및 헤어짐 수업, 놀이를 활용한 수업, 교육실습생 보조·활용·참여수업, 학급회의 수업, 토의·토론 수업 등에 대한 아이디어와 실습부장을 위한 수료식 행사 큐시트도 담았다.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감동 있는 교육실습 위하여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교실에서 아이들을 만나 행복하게 지내면서 잘 성장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예비 교사들, 교육실습생을 돕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은 어렵고 힘들기도 하지만, 성찰과 감동을 준다. 그리고 교육실습생과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