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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가치 : 자본주의의 오래된 미래
저자 이재열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0-11-20
정가 22,000원
ISBN 9788946069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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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의 재발견

제2장 호혜와 협력의 경제는 가능한가

제3장 사회적 경제의 역사와 이론

제4장 네트워크와 사회혁신: 조직 없는 사회혁신

제5장 기술의 관점에서 본 사회적 경제: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공유재의 형성과 사회적 경제의 지평 확대

제6장 공유경제의 관점에서 본 사회적 경제: 플랫폼이 매개하는 교환에서 발견되는 ‘사회성’

제7장 사회적 가치와 새로운 사회발전모델

제8장 사회적 가치 평가 프레임워크의 구성

제9장 요약과 결론
시대적 화두, ‘사회적인 것’


바야흐로 ‘사회적인 것’이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사회적 경제’, ‘사회책임투자’, ‘사회적 가치’ 등 사회를 강조하는 개념들은 이제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이미 정당들마다 사회적 경제와 관련된 법안들을 준비하고 있고, 지방자치단체들은 경쟁적으로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거나 지원센터를 마련하고 있다. 언제부터인지 사회적 기업은 정부의 집중적인 관심과 지원의 대상이 되었고 이를 전담하는 조직도 만들어졌다. 이뿐만 아니라 대기업들도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고, 사회적 기업가를 훈련시킬 수 있는 학위 프로그램들을 만들거나 지원하고 있다. 많은 젊은이들이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기 위해 뛰어들고 있다. 바야흐로 사회적 경제가 시대의 대세이고, 사회적 가치가 시대의 화두인 것처럼 느껴진다.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측정하고 평가할 것인가?


그러나 조금만 떨어져서 바라보면, 사회적 기업에 관한 정책보고서들이 무분별하게 양산되고 있고 협동조합을 조직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는 안내서들이 즐비하며 다양한 형태의 이슈보고서들과 사례연구들이 넘쳐나고 있음에도, 정작 사회적 경제가 존속해온 역사적 맥락이나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갈 것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들은 자리 잡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측정하고 평가할 것인가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체계적이고 학술적인 대안이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저간의 사정을 배경에 두고, 이 책은 이 시대의 화두가 된 사회적 경제와 그것의 핵심적 지향을 담은 사회적 가치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해보고자 하는 노력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가설을 제기하거나 명제를 검증하는 방법보다는 관련된 국내외의 연구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는 개설서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특히 관련 전문가 및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현실적합성이 있는 결과를 만들고자 했다. 이런 취지 아래 이 책이 처음 추구하던 목적은 다음과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