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를 제패한 몽골의 전략과 전술에 집중한 최초의 책
☞ 칭기즈칸 전략과 병법의 모든 것을 파헤친 실증적 연구서
☞ 세계역사상 최고의 전략가에게 최고의 경영전략을 배운다.
☞ 몽골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 티모시 메이의 철저한 고증과 집중 분석
“칭기즈칸의 전략을 알면 모든 전략을 안다!”
- 더글라스 맥아더
<몽골 병법: 칭기즈칸의 세계화 전략>
은 세계사에서 전무후무한 위대한 리더 칭기즈칸이 대제국을 건설해갈 때 펼친 전략과 전술에 집중하여 분석한 전문서이다. 이 책은 단순히 몽골제국의 역사를 시간 순으로 나열한 역사서가 아니라, 칭기즈칸의 리더십과 몽골제국의 승리 전략 및 전술의 면면을 고찰하고 다양한 지역과 상대에 따른 전술 전개의 상황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일개 소수 부족의 족장에 불과했던 칭기즈칸이 유럽과 아시아 전역을 제패한 대(大 정복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상대로 하여금 예측 불가능하게 만드는 치밀하고 정교한 조직력과 기동력을 바탕으로 전략을 구상했고, 다른 이들이 보지 못하는 높은 차원의 안목으로 부하들을 규합한 칭기즈칸만의 타고난 리더십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몽골제국의 탄생과 영토 확장 과정과 군대의 징집, 편성, 군사 훈련, 전략 및 전술 등 몽골제국과 몽골군대에 관한 실증적인 이야기들이 실감나게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칭기즈칸이 광활한 제국을 이끈 비결과 통합의 역사를 그의 전략과 전술을 중심으로 연구해볼 수 있다. 나아가 오늘날에도 변함없이 적용할 만한 성공적인 통합과 세계화의 전략의 비밀을 얻게 될 것이다.
오늘날 현대인들의 화두인 세계화 전략의 모델로 가장 적합한 인물이자 최초의 인물이 칭기즈칸이다. 그가 유목민족을 규합하여 대 몽골제국을 이루기까지의 과정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세계로 무대를 넓힌 오늘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