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방광불화엄경 강설 20
二十二. 십행품十行品 2
3. 공덕림보살의 열 가지 보살행
9 제7 무착행
(1 세계를 장엄하나 마음에 집착이 없다
(2 부처님께 공양하지만 마음에 집착이 없다
(3 불법 가운?데는 더러움도 없고 깨끗함도 없다
(4 온갖 만행을 닦더라도 집착이 없다
(5 집착이 없으므로 얻는 이익
(6 집착이 없으므로 남을 이롭게 하다
(7 큰 자비심으로 중생을 구제하다
(8 집착이 없음을 널리 나타내다
(9 집착이 없는 까닭
(10 집착이 없는 행의 광대함
(11 집착이 없는 행의 만족함
10 제8 난득행
(1 열 가지 선근의 성취
(2 선근을 닦아 이익을 얻다
(3 얻기 어려운 행을 이룬 이익
(4 중생 제도함을 비유로 나타내다
(5 비유와 법을 합하여 나타내다
(6 까닭을 나타내다
(7 고요하고 움직임이 걸림이 없다
(8 비유로써 밝히다
(9 두 가지 행을 모두 버리다
(10 더 수승한 행에 나아가다
(11 고정된 법이 없다
(12 비유와 법을 합하여 밝히다
(13 자비행을 말하다
(14 보살의 법
11 제9 선법행
(1 부처님 종성이 끊어지지 않게 하다
(2 열 가지 다라니를 얻다
(3 삼업으로 중생을 이롭게 하다
(4 법을 앎이 깊고 수승함
(5 법을 앎이 더욱 미세함
(6 법을 앎이 두루 하여 동시임을 나타내다
(7 모든 삼천대천세계에서 불사를 짓다
(8 보살이 열 가지 몸을 성취하다
(9 열 가지 몸을 성취한 목적
(10 일체 중생을 위하여 청량한 법의 연못이 된다
12 제10 진실행
(1 말과 같이 행한다
(2 진실한 행의 행상
(3 열 가지 지혜의 성취
(4 중생을 먼저 제도한다
(5 보살의 본래의 서원
(6 부처님의 종성에 들어가다
(7 삼세제불의 진실한 말을 배우다
(8 십행법문을 맺고 이익을 얻다
4. 상서를 나타내어 증명하다
1 6종 18상의 진동과 하늘 공양
2 다른 야마천궁에서도 그와 같았다
3 십만 세계
二十二. 십행품十行品 2
19권 말미에 시작되었던 「십행품 1」에 이어 20권 전체는 「십행품 2」로 십행품을 마무리 한다.
공덕림 보살의 10가지 보살행 중 「십행품 1」에 나왔던 제1 환희행歡喜行, 제2 요익행饒益行, 제3 무위역행無違逆行, 제4 무굴요행無屈撓行, 제5 무치란행無癡亂行, 제6 선현행善現行에 이어 집착이 없는 마음으로 아승지 세계에 들어가서 부처님께 공양하고 지음이 없는 법을 끝까지 얻고, 보살의 수기授記를 얻고, 중생의 자비와 선근을 증장케 하는 제7 무착행無着行, 얻기 어렵고 굴복하기 어려운 선근을 성취하고, 광대한 변재를 얻으며, 큰 서원이 쉬지 않고 중생을 교화하여 부처님의 도에 이르게 하는 제8 난득행難得行, 모든 천신과 인간과 사문과 범천들을 위하여 서늘한 법의 못을 만들고 바른 법을 유지하여 부처님의 종자가 끊어지지 않게 하며, 또 열 가지 몸을 성취하여 여러 중생의 의지할 데가 되는 제9 선법행善法行, 가장 진실한 말을 성취하고, 말한 대로 행하며, 행하는 것과 같이 말하여, 삼세 부처님들의 진실한 말을 배우고 선근이 동등하여 여래를 따라 배우고 지혜를 성취하는 제10 진실행眞實行으로 공덕림 보살의 10가지 보살행은 마무리 된다.
이어 상서를 내어 증명하는 대목이 이어지고 다시 게송을 거듭 밝히는 것으로 십행품은 마무리가 된다.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