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정종분正宗分
6. 제6 현전지를 설하다
1 찬탄하고 법을 청하다
(1 보살의 찬탄
(2 천중의 찬탄
(3 천왕의 찬탄
(4 천녀의 찬탄
(5 제6지를 청하다
2 제6지에 들어가는 열 가지 평등한 법
3 연기를 열 가지 순역으로 관찰하다
(1 연기의 상을 총체로 관하다
(2 십이유지의 상속을 관찰하다
1> 순관
2> 역관
(3 십이유지가 오직 한 마음
(4 자체의 업이 다른 업을 도와 성립하다
(5 서로 떠나지 않고 있음을 관하다
(6 갈대의 묶음과 같음을 관하다
(7 과거, 현재, 미래의 상속과 끊는 길
(8 삼고와 그 끊는 길
(9 인연의 생멸
(10 생멸의 속박과 속박의 소멸
(11 있는 것이 없어져서 다해 버림
4 십문을 총결하다
5 열 가지 관문의 과를 밝히다
(1 세 가지 해탈문을 얻다
(2 수행이 더욱 수승해지다
(3 삼매가 수승해지다
(4 열 가지 마음이 원만하다
(5 자재한 힘이 수승해지다
6 현전지에 머문 공과
(1 조화롭고 유연한 공과
(2 과보를 거두는 공과
(3 원력과 지혜의 공과
7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설하다
(1 제6지에 들어가는 열 가지 관찰
(2 십이유지를 열 가지로 관찰하다
(3 여러 가지 관찰을 총결하다
(4 공과가 수승하다
(5 공과를 말하다
(6 결론을 맺다
7. 제7 원행지를 설하다
1 찬탄하고 법을 설하다
(1 천중이 찬탄하다
(2 천녀가 찬탄하다
(3 법을 청하다
2 제7지에 들어가는 열 가지 방편 지혜
3 한량없는 법을 수행하여 장애를 다스리다
4 열 가지 바라밀 등의 법을 닦다
5 제7지와 보리분법의 관계
6 제7지와 염정의 관계
7 제7지 보살의 업 청정
8 제7지에서 얻는 삼매
9 청정한 삼업
10 이승과의 차별
11 정에 드는 일
12 제7지 보살이 방편으로 보이다
13 원행지에 머문 공과
(1 조화롭고 유연한 공과
(2 과보를 거두는
二十六. 십지품十地品 4
십지품(十地品은 화엄경 전체 9회 설법 중에 제6회 설법으로, 화엄경은 이 십지품을 근간으로 삼아 부연하고 보완하였다고 한다. 또 십신(十信과 십주(十住와 십행(十行과 십회향(十廻向과 십지(十地와 등각(等覺과 묘각(妙覺이라는 52위의 수행점차도 이 십지(十地를 근본으로 삼아 좀 더 자세하고 세밀하게 펼쳐 보인 것이라고도 한다.
십지는 제1 환희지, 제2 이구지, 제3 발광지, 제4 염혜지, 제5 난승지, 제6 현전지, 제7 원행지, 제8 부동지, 제9 선혜지, 제10 법운지로 십지의 각 단계는 보살이 부처의 경지에 이르는 과정을 방편적으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다.
제6지는 현전지(現前地이다. 만법(萬法 연기(緣起의 유전상(流轉相을 관찰하여 무분별 평등의 지혜를 드러내고 진여의 무염무정(無染無淨을 깨달아 무상관(無相觀을 현전시켰으므로 현전지라 이름한다.
제7지는 원행지(遠行地이다. 열심히 노력해서 무상관(無相觀을 닦아 최후에 자리에 속하고 세간이나 이승(二承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제8의 청정한 지(地에 가까이 갔으므로 원행지이다.
십지품 4에서는 십지 중에서 제6지와 제7지를 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