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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공연의 사회학 (한국사회는 어떻게 자아성찰을 하는가
저자 최종렬
출판사 오월의봄(일원화
출판일 2019-06-30
정가 24,000원
ISBN 9791187373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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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1장. 민주주의: 한국은 어떤 민주주의 나라인가
촛불집회는 시민 영역으로 진입하는 탑돌이다
대통령은 성스러운 상징의 구체적 아이콘이다
시민사회의 담론구조는 어떤 모습을 지니고 있나
멸사봉공 정신으로 국정에 임하다
“대통령이 아바타라네요”
아랫것들이 없으면 꼼짝도 못한다
“최씨 집안밖에 없죠”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습니다”
제도를 불신하는데도 어떻게 민주주의가 가능한가
이름을 바로잡다

2장. 성장주의: 왜 보수, 진보 할 것 없이 성장을 갈망하는가
새로운 주체가 출현했다고?
보수와 진보는 코드를 공유한다
생각대로 하면 되고
“어른들이 너무 밉습니다”
“미친 소는 청와대로!”
“쥐를 잡자, 찍찍찍”
국민 MT, 6월항쟁으로 프레임되다
비극 장르가 지배하다
한국인은 왜 성장에 목매는가

3장. 민족주의: 이주여성은 어떻게 한국사회에 편입되는가
이주여성, 시민사회에 편입될 수 있나
멜로드라마, 이주여성을 품다
나는 가족인이다
“첫눈에 반했어요”
“엄마가 달라졌어요”
열녀, 셀럽이 되다
에스닉 섹슈얼리티, 국회의원이 되다
이방인, 국민국가를 이지러트리다
효와 충은 하나다

4장. 젠더주의: 여자 말뚝이, 어떻게 할 것인가
나는 꼼수다
“양반의 새끼는 개새끼도 욕 안 할랍니다”
나꼼수는 현실 질서 밖으로 밀려난 루저다
여성, 적극적인 관객으로 나서다
팟캐스트는 감성 공론장이다
“가슴이 터지도록 나와라, 정봉주”
성의 대상화는 성의 착취다
여자 말뚝이가 나타났다
섹슈얼리티는 가족 안에 있어야 한다
에로티시즘과 성聖은 하나다

에필로그
보론: 사회적 공연론

도움받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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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는 무엇을 어떻게 성찰했을까?

한국 시민들은 ‘민주주의’를 외치며 거리로 나선 경험이 많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정치인들 또한 ‘민주주의’를 들먹이며 늘 정쟁을 벌인다. 이제 한국사회에서 민주주의는 누구라도 최종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가장 일반화된 상징으로 확고히 올라섰다. 문제는 그 상징이 지닌 의미이다. 한국의 민주주의는 과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한국은 어떤 민주주의 나라인가?
성장에 대한 한국인들의 믿음은 거의 절대적인 신앙에 가깝다. 시장 성장주의자 이명박을 대통령으로 뽑았고, 이어서 국가 성장주의자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뽑았다. 촛불혁명으로 탄생했다는 문재인 정부마저도 국민 성장과 소득 주도 성장을 말한다. 도대체 왜 한국인은 이렇게나 성장하지 못해 안달인 것일까? 왜 보수, 진보 할 것 없이 성장을 갈망하는가? 성장하려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의 혈족적 민족주의는 일상에 뿌리 깊게 박혀 있다. 그렇다면 과연 한국사회는 이주자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이주여성이 한국사회에 편입되는 과정을 분석해보면 그 답이 나온다. 결국 이주여성은 남성 가부장의 혈족 재생산 프로젝트와 연결되어야 한국사회에 편입될 수 있다. 이러한 혈족적 민족주의는 도대체 어디에서 나왔고 그 작동 원리는 무엇일까? 또 거기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
몇 년 전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나는 꼼수다-가카 헌정 방송>은 어떻게 사라졌을까? 네 ‘잡놈’이 골방에서 시시덕거리던 이야기가 수많은 청취자들의 열렬한 호응에 힘입어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했지만, 어느 시점부터 급속도로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그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 여기에서는 ‘비키니 사건’을 분석해보며 나꼼수의 하락 원인을 살핀다. 비키니 사건은 공연 과정 중에 우발적으로 한국사회에 새로운 여성 캐릭터의 등장을 알렸다. 그 이전에는 이런 캐릭터가 등장한 적이 없었으니 한국사회에 여러 말들이 오갔다. 한국사회에서 생물학적 여성은 과연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가? ‘여자 말뚝이’의 출현을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