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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프로젝트 수업 제대로 하기
저자 마이클 맥도웰
출판사 지식프레임
출판일 2019-07-04
정가 16,000원
ISBN 9788994655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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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글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추천의 글
이 책에 등장하는 용어의 개념

Intro. 나는 왜 PBL의 열성 팬이 되었나?
- PBL의 정의
- PBL에 대한 오해와 진실
- PBL은 학습과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중시한다
- PBL의 혜택을 누구나 누리도록
- 세 가지 설계 혁신 : 명료성, 도전, 문화

PART1.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역량을 중시하는 PBL
- 학습의 자신감을 이루는 핵심 속성
- 기초, 심화, 전이 학습 역량
- 학습 역량과 자신감의 촉진자, PBL
Tip. 생각해볼 문제 /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PART2. 자신감과 역량을 기르는 PBL 수업 설계
- PBL의 효과를 높이려면?
- PBL의 발전을 위한 올바른 설계
Tip. 생각해볼 문제 / 활동하기 /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PART3. 설계 혁신 I : 목표의 명료화
- 분명한 학습목표를 위한 두 가지 과제
- 명확한 학습목표와 성공기준의 선정을 위한 절차
Tip. 생각해볼 문제 / 활동하기 /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PART4. 설계 혁신 II : 도전적 과제와 적절한 개입
- 적절한 난이도 및 교수 개입(Intervention 설계하기
- 형성적 교수(Formative Teaching의 일상화
Tip. 생각해볼 문제 / 활동하기 /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PART5. 설계 혁신 III :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문화
- 자신감의 문화 조성
Tip. 생각해볼 문제 / 활동하기 /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PART6. PBL 실천을 둘러싼 몇 가지 성찰
-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협력
- 자신감과 역량 육성의 도구로 PBL을 재정비하라

부록
참고문헌
여전히 우리는 PBL에 대해서 잘 모른다
저자는 21세기 핵심 역량을 키우는 가장 좋은 수업 방안으로 주저 없이 PBL을 꼽는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교수법이라도 제대로 설계, 시행되지 않으면 그 효과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PBL도 마찬가지다. 교사의 역할을 ‘강단의 현인’, 혹은 ‘주변의 조력자’ 중 하나로만 제한하는 것, 학습자가 경험만으로 배울 수 있다고 믿는 것, 프로젝트의 운영이나 과정에만 신경 쓰며 학습자의 배움에 주의하지 않는 것 등 PBL에 대한 수많은 오해는 제대로 된 수업을 방해하고 수업 효과를 더욱 떨어뜨린다.

‘Project’보다 ‘Learning’에 집중하라
PBL은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도구에 불과하다. 그러나 여전히 ‘Learning’보다 ‘Project(Problem’에 집중하며 PBL 수업을 운영하는 교사들이 있다. 흥미로운 과제 제공으로 학생들의 집중도와 참여도는 높을지 모르지만 실제적인 학습 효과는 낮을 수밖에 없다. 저자는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역량을 높이기 위한 핵심 속성으로 ‘성장형 사고방식’, ‘평가 능력’, ‘협업 능력’을 제시한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능력에 대한 신뢰를 갖고, 자신의 학습 전략을 스스로 점검하고,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의 친구들과 함께 성장하며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유능한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초, 심화, 전이라는 세 단계의 지식과 기능을 갖추어야 하는데, 한 가지 지식을 습득한 후 그것을 다양한 지식과 연결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이해하는 단계로까지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

효과적인 PBL 수업 설계를 위한 세 가지 혁신
PBL은 제대로 설계되어야만 모든 학습자에게서 의미 있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선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과업과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이때 ‘명료한 학습목표’를 확립하고, 학습 단계별로 ‘적절한 도전 과제’를 제공하고, ‘자신감을 함양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의 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