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아이를 위한 미술교육
머리말
세상에 똑같은 아이는 없다!
아이의 기질에 따라 좋아하는 미술놀이가 다르다
미술로 마음의 정화가 가능하다
그리면서 만들고 만들면서 그리는 미술
미술교육을 할 때 부모의 자세
미술교육을 할 때 절대 하지 말아야하는 것들
마음대로 표현하고 싶은 아이의 재료탐색놀이
재활용재료가 아이의 상상력에 도움을 주는 이유
어설픈 작품 속에서 창의성은 진화한다
아이에게 혼자 작업하는 시간이 필요한 이유
남자아이의 미술은 여자아이의 미술과 다르다
관찰의 힘
장난감보다 장난감이 되는 재료를 사주세요
미술 재료에 따른 미술놀이 효과
Part 02. 감정을 해소하는 기질별 미술놀이
신경질과 짜증이 잦은 아이 - 클레이 점토로 무늬가 있는 구슬 만들기
다른 아이와 싸움이 잦은 아이 - 마블링 물감으로 표현하기
소극적인 아이를 위한 미술 - 큰 화선지에 시원하게 먹으로 그리는 수묵담채화
자신감을 잃은 아이 -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내 이름 꾸미기
고집이 센 아이 - 나무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기
부정적인 아이 - 앤디워홀 따라 하기
반항하는 아이 - 뚝딱뚝딱 망치질로 꽃병 만들기
산만한 아이 - 퍼즐 만들기 놀이
꿈이 없는 아이 - 나는 종이 새 만들기
두려움이 많은 아이, 겁 많은 아이
장난이 심한 아이, 말썽꾸러기 - 구슬놀이 판을 만들어 재미있게 놀기
아무것도 그리고 싶지 않은 아이 - 탑과 뻥튀기 케이크 만들기
색칠을 싫어하는 아이 - 색칠하는 수제스티커 만들기
알 수 없는 문자나 글씨를 쓰는 아이 - 글자와 그림을 활용한 작품 만들기
만화 같은 그림을 그리는 아이 - 캐릭터 쿠션 만들기 ????
한 가지 주제만 계속 그리는 아이 - 같은 주제라도 다양하게 그릴 수 있도록 해주자
그림은 안 그리고 낙서만 하는 아이 - 추상화의 대가 칸딘스키 따라하기 ???
Part 03. 학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미술
그림, 문장력,
미술 교육이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우고 두뇌 발달에 긍정적인 자극이 된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아이들은 스스로의 즐거움을 위해 그림을 그리고 작품을 만들어야 하며, 그 과정 또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활동이어야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다. 그런 자세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다년간의 미술교육 경험이 풍부한 저자가 그간의 지도 경력을 통해서 체득한 생생한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다. 아이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방법, 성향별 적합한 놀이 재료, 미술놀이가 최대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용기를 북돋아주는 법 등을 엄마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따뜻하게 풀어냈다. 또한 아이들로부터 호응도가 높았던 흥미진진한 미술놀이 방법을 누구든 손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재료부터 진행과정까지 상세하게 소개한다.
아이들에게 그림을 가르치던 저자가 “왜 자꾸 뒷모습만 그리지?”, “말풍선을 그렸는데 뭔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 것은 아닐까?”, “알록달록 색을 자유롭게 칠하던 아이가 왜 갑자기 검은색으로만 그리지?”하는 의문을 가지게 됐다. 그리고 그런 그림을 그리는 아이의 행동에 궁금증이 생겨서 그림을 가르치기 전에 학교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친구와 어떻게 지내는지,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주며 마음을 읽기 시작했고 미술을 매개로 아이들과 소통했다. 그 과정에서 그림을 작게 그리는 아이, 두려움이 많은 아이, 그림에 흥미를 잃은 아이 등에게는 천편일률적인 미술 교육이 아닌 각기 다른 기질과 성장 속도에 맞는 미술 교육을 필요로 한다는 걸 깨달았다. 같은 의문을 가졌지만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느껴왔던 엄마들에게 그 방법을 소개해주고자 한다.
저자는 ‘창의력이 부족한 아이는 없다’고 단언한다. 아이들이 미술놀이를 거부한다거나 엄마의 눈높이에서 봤을 때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조급해하지 말자. 계속 그린 공룡 그림이 아이를 위대한 공룡학자로 만들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