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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사회정의 교육으로의 초대 - 사회정의 교육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저자 셜리 음데드와-소머즈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현매
출판일 2019-06-25
정가 19,000원
ISBN 9791189946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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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서문
저자 서문

1장 서론
참고문헌

2장 사회정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25
1 사회전달이론
기능주의
구조적 기능주의
2 사회정의 교육이론
비판이론
비판이론에서 바라본 교실
다문화교육이론
포스트모던 이론
후기구조주의 이론
교사교육을 위한 교훈
성찰질문
참고문헌

3장 사회정의 교육자들
1 사회정의 교육자들
성찰질문
참고문헌

4장 개인적 영향
1 가족의 영향
2 또래의 영향
3 교사교육을 위한 교훈
성찰질문 94
참고문헌 95

5장 위치성의 영향
1 교사교육을 위한 교훈
성찰질문
참고문헌

6장 현장의 영향
1 교사교육을 위한 교훈
성찰질문
참고문헌

7장 세계적?사회적?역사적인 영향
1 교사교육을 위한 교훈
성찰질문
참고문헌

8장 영성과 종교의 역할
1 교사교육을 위한 교훈
성찰질문
참고문헌

9장 관점의 유동성
1 교사교육을 위한 교훈
성찰질문
참고문헌

10장 확고한 입장 유지하기와 사회정의 교육으로의 초대
1 교사교육을 위한 교훈
2 사회정의 교육으로의 초대
성찰질문

저자/역자 소개
모두의 미래를 위한 사회정의 교육

이 책에 등장하는 사회정의 교육자들은 인종차별 경험, 반전운동 참여 경험, 성소수자로서의 차별 경험 등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캐시 포한은 자신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어떻게 사회정의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는지를 다음과 같이 얘기한다.

“나는 헌 옷을 입고 다녔어요. 교복을 사지 않았죠. 나는 누구도 헌 옷을 입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내가 경험한 것보다 더 심한 가난이 많아요. 우리 가족은 결코 굶지는 않았어요. 내가 필요한 건 가졌고요. 우리가 사치스러운 휴가를 간 건 아니에요. 교육을 더 많이 받았던 숙모 한 명이 우리보다 약간 더 부자였어요. 우리는 숙모네와 함께 해변에 가곤 했어요. 나는 행복한 아이였어요. 내가 갖지 못한 게 뭔지 생각하지 않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경험은 모든 어린이들에게 탁월한 교육과 대학갈 기회를 주기 위해 저소득층을 옹호하도록 만들었어요. 모든 사람들이 그런 선택을 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난 개인이 포기하더라도 체제가 개인을 포기하지 않게 하려면, 우리가 모든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고 확고하게 믿었어요. 그것이 공공 교육자로서의 내 역할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교사들과 그런 것에 대해 얘기하는 데 많은 시간을 써요. 즉, 모든 학생이 할 수 있는 한 최상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죠. 만일 학생들이 대학에 가겠다고 선택하면, 그들이 할 수 없다는 말을 듣게 해서는 안 돼요. 모든 개인은 그들이 정의하는 성공의 방식대로 성공을 정의하기 위한 기회를 가지죠.”(p. 100

사회정의 교육은 선택된 소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것이며, 불편하더라도 억압적 관행과 불평등한 정책을 드러내는 작은 행동이 습관이 될 때 가능해진다. 학생들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 그것을 학급 통제의 장애로 여기지 말고 사회정의로 가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가교로 받아들여 활용해야 한다. 누군가의 특권을 박탈하여 어떤 사람에게 특권을 주는 것에 과감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