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제1장 학습능력 향상과 다중지능이론
1. 학습능력의 개념
1 학습능력의 의미와 중요성
2 학습능력의 종류
3 학습능력의 발달
2. 다중지능과 학습능력의 관계
3. 기초학습을 위한 다중지능활동 예시
1 읽고ㆍ쓰고를 위한 다중지능활동
2 셈하기를 위한 다중지능활동
3 정보처리를 위한 다중지능활동
4. 긍정적 경험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
1 강점지능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
2 자기관리릍 통한 학습능력 향상
3 다중지능 활동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
제2장 감각 및 신체를 통한 학습활동
1. 감각자극
1 감각자극 활동의 필요성
2 감각자극 활동과 다중지능
3 감각과 관련된 다중지능활동
2. 신체 운동적 학습을 위한 신체지각 활동
1 신체활동의 필요성
2 신체 운동적 학습을 위한 신체지각 활동 프로그램
3 주제중심의 통합적 신체운동 프로그램
제3장 다문화ㆍ소외아동을 위한 학습활동
1.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활동
1 다문화가족 아동이란?
2 다문화가족 아동 프로그램 연구의 필요성
3 다문화가족 아동의 취약점과 학습능력 성장의 필요성
4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2. 소외아동을 위한 활동
1 소외자의 의미
2 소외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목적
3 소외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제4장 외국어와 독서력을 늘리기 위한 학습활동
1. 외국어 학습활동
1 외국어 학습의 필요성
2 외국어 학습과 다중지능
3 외국어 학습을 위한 다중지능교수법
4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영어독서지도 사례
2. 독서활동
1 독서활동의 필요성
2 다중지능을 활용한 독서활동 사례
제5장 학습능력을 높이기 위한 인성교육
1. 자기성찰지능을 높이는 인성교육
2. 인간친화기능을 높이는 인성교육
3. 다중지능을 이용한 인성교육의 활동: 다례
참고문헌
후기
출판사 서평
다중지능의 개념과 철학에 대한 관심은 이제 학교교육 현장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영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교육기관,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이 이론을 적용하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한 사람의 잠재능력이 특정시기에만 발견되거나 멈추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사회와의 교섭을 통해 발현된다는 매우 중요하고 기본적인 개념인 ‘전생애적 발달’의 인식을 하게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다중지능의 발달과정이 선명히 드러날 수 있는 유초등기 아동의 기초학습능력에 초점을 두어, 이 시기에 학습능력의 발달이 안정적으로 ...
다중지능의 개념과 철학에 대한 관심은 이제 학교교육 현장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영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교육기관,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이 이론을 적용하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한 사람의 잠재능력이 특정시기에만 발견되거나 멈추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사회와의 교섭을 통해 발현된다는 매우 중요하고 기본적인 개념인 ‘전생애적 발달’의 인식을 하게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다중지능의 발달과정이 선명히 드러날 수 있는 유초등기 아동의 기초학습능력에 초점을 두어, 이 시기에 학습능력의 발달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학습을 진행해가는 데에 무리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이후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토대를 만드는 유초등기의 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중지능이라는 다양한 능력의 개념을 고찰한다. 다중지능이론은 내 아이를 제대로 알고, 제때에, 제대로 된 환경 속에서 잠재된 재능을 계발할 수 있는 도움과 정보를 제공한다.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하여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많은 아이디어들이 부모와 교사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기를 기대한다.